핫타임뉴스

김제시 치유농업 현장 반응 행복, 기다림 , 스마일, 행복채움 원예정원 치유 교육

최일용 기자.팀장 | 기사입력 2022/04/05 [10:29]

김제시 치유농업 현장 반응 행복, 기다림 , 스마일, 행복채움 원예정원 치유 교육

최일용 기자.팀장 | 입력 : 2022/04/05 [10:29]

김제시농업기술센터에서는 취약계층 대상 치유농업 서비스 모델 현장 적용을 통한 최적화된 취약계층 치유농업 서비스 지원 시스템 구축 및 치유농장을 확대 육성하기위해서 김제시치매안심센터 경증치매노인과 봉남지역아동센터 어린이를 대상으로 3. 31∼6. 27일까지 시범적으로 행복 채움 원예정원 치유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저출산, 고령화, 맞벌이 부부 증가 등 사회구조의 변화에 따른 치매 노인 증가, 청소년 정서불안, 우울증 증가등 다양한 사회 문제가 계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정책적으로 치료 중심의 사회 서비스를 사전적 예방 중심의 사회 서비스로 전환하고 있으며 일선에서는 자연 친화적인 삶이 가능한 농촌공간 활용해서 건강한 삶을 추구하고자하는 수요층 증가에 따른 치유농업의 사회적 가치가 주목받고 있으며 확산되고 있다.

 

김제시농업기술센터는 농촌진흥청에서 추진하는 경증치매 대상 치유농업 서비스 모델 효과 검증 연구사업 참여를 통해서 경증치매 프로그램 및 콘텐츠를 개발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았다. 올해는 전수 받은 농장에서 직접 경증 치매 대상 치유농업 서비스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운영해봄으로써 한층 체계적이고 전문화된 치유농장의 이미지를 구축할 예정이다.

 

또한 저소득층 대상, 돌봄이 필요한 맞벌이 부부의 자녀들을 위한 치유농업 서비스 모델 실용화에 도전함으로써 취약계층 아이들이 건강하고 창의적인 아이들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등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치유농장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경증치매 프로그램은 휘게팜에서 3. 31∼5. 18일까지 8회 운영하고 있으며, 취약계층 아이들을 위한 프로그램은 꽃다비팜에서 4. 4∼6. 27일까지 12회 운영하고 있다.

 

원예자원 활용 인지자극, 인지훈련, 인지재활을 위한 정원을 만들고 가꾸는 활동으로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벌써부터 다음회 치유활동에 대한 관심과 기다림이라는 행복을 채워가고 있다.

 

처음 조용히 선생님을 따라했던 아이들은 꽃모자를 만들면서 어느새 선생님보다 대답 소리가 커지는가 하면 해바라기 씨앗 파종 활동떄는 함께 그리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등 벌써 자연과 친구가 되어 즐겁게 놀이활동을 하고 있다.

김제시농업기술센터 이광수 농촌지원과장은 다양한 치유농업 서비스 모델 발굴을 위해서 농장별 치유자원 분석을 위한 현장 지도를 강화하여 1농장 1치유프로그램 개발과 대상별, 목적별 다양한 치유농업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치유농장을 확대 육성할 계획이라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사회·경제 관련기사목록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