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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택시 승차난 해소 추가대책 즉시 추진…부제해제 효과 더해 공급 5천대↑

‘심야전용택시’ 운영대수 2,700대↑?법인택시 운행조 주간→야간으로 변경, 300대↑

최일용 기자.팀장 | 기사입력 2022/05/04 [11:43]

서울시, 택시 승차난 해소 추가대책 즉시 추진…부제해제 효과 더해 공급 5천대↑

‘심야전용택시’ 운영대수 2,700대↑?법인택시 운행조 주간→야간으로 변경, 300대↑
최일용 기자.팀장 | 입력 : 2022/05/04 [11:43]

심야 택시 공급 확대 및 대책 마련을 위해 현행 운행대수를 분석한 결과, 23시~02시대의 택시 필요대수는 약 2만 4천대 수준이나, 실제 운행대수는 2만대 수준에 그쳐 실제 수요보다 약 4천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이 시간대의 택시 공급 확대를 위한 개선책 도입이 절실한 상황이다.

 

서울시가 심야시간 택시공급 확대를 위해 추가 개선 대책을 추진한다. ① 심야 전용택시 2,700대 확대 ② 법인택시 운행조 변경을 통해 300대 확대 등 약 3,000대까지 공급량을 늘리고, 지난 4. 20일부터 시행하고 있는 부제해제에 더해 공급 증대 효과를 높인다.

 

현재 ‘심야 전용택시’는 심야시간대 안정적인 택시 공급을 위해 심야시간대에만 운영하는 ‘야간전용’ 조로 운행함으로써 개인택시 3부제(가, 나, 다조) 외에 별개 조로 운영되고 있다.

 

기존 부제로는 2일 운행 후 1일 휴식을 갖고 있으나, 3부제외 별도로 운행되는 ‘심야 전용택시’의 경우 심야 공급 추진을 위해 특별부제로 운영되고 있다.

 

이를 위해 시는 심야시간대 공급 확대를 위해 기존 ‘심야전용택시’ 운영 시작시간을 21시에서 17시로 앞당겨 4시간 연장하는 제도개선을 즉시 추진한다. 운영시간 확대를 통해 수익구조를 개선하고, 개인택시사업자(기존 가·나·다조)의 ‘심야전용택시’로의 유입을 촉진함으로써 현재 2,300대 수준의 운영대수를 2,700대 늘려 목표 운행대수를 5,000대까지 늘릴 예정이다.

 

이에 더해 ‘심야전용택시’의 원활한 유입을 위하여 개인택시 중 심야전용택시로의 조변경 상시 허용도 함께 추진한다. 주중 운행 택시도 운송수입 비율이 높은 심야조로 즉시 이동 할 수 있게 돼 사업자의 선택폭도 넓어진다.

 

기존의 조변경 신청은 조합을 통해 1개월에 한 번만 진행돼왔으나, 심야조 한정으로 5월부터는 상시 신청이 가능해진다. 또한 일요일 운행이 가능해지면서 추가적인 부제 해제 효과도 있어, 주말 가동률 증대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심야전용택시’ 4시간 운영시간 확대로 50대 이하 장년층 개인택시유입이 증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개인 택시기사의 고령화(평균 64.3세)로 인한 심야운행 기피가 두드러지고 있는 상황에서, 심야운행에 특화된 심야전용택시의 확대는 수입 증대가 필요한 기사들의 유입을 높여 택시난 해소에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일평균 최대 1대당 8만원의 운송수입증대(시간당 평균수입 2만원)가 예상되므로 수입이 필요한 50대 이하의 기사 유입이 증가될 것으로 본다.

 

둘째, 법인택시 운행조를 주간에서 야간으로 변경하고 공급을 300대 늘려 심야택시 가동율을 높여 나간다. 심야 전용택시 추가 확대와 더불어 개인택시, 법인택시 차원에서 종합적인 확대를 추진해 약 3,000여대를 늘리면 심야택시 필요대수의 공급을 상당수 보완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4월 20일부터 추진하고 있는 부제 해제로 현재 약 2천대의 공급이 추가로 이뤄지고 있는 만큼, 연이은 대책 마련으로 심야시간대 운행 택시가 약5천대 수준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서울시는 연말동안 추진해왔던 ‘임시 승차대’ 운영을 택시업계 주도로 5.9(월)부터 매일 추진할 예정이다. 심야 택시가 안정적으로 공급될 때 까지 홍대입구, 강남역, 종로 등 3개 지역에서 전담 승차대를 마련하고, 시민들의 편리한 탑승을 지원한다.

 

백 호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심야 택시 수요 급증에 대응하기 위해 개인택시 부제 해제에 더해 심야전용택시 활성화까지 즉시 시행이 가능한 모든 방안을 마련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앞으로도 모니터링을 통해 시민 불편사항을 면밀하게 파악하고, 승차난 해소를 위한 지속적인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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