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격한 도시화와 도로 개설로 인한 산줄기 단절 때문에 야생동물 이동경로가 차단되면서 자주 발생하는 로드킬을 예방하는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특히 봄철에 급증하는 고라니 로드킬은 사회경제적 손실이 크며, 심한 경우 인명피해까지 발생하기 때문이다.
충남연구원 김원철 연구위원 등 연구진은 최근 ‘충남 고라니 중심 로드킬 현황과 예방 대책’을 주제로 발표한 정책지도에서 “충남 지방도를 대상으로 로드킬 다발구간을 선정해 로드킬 현황을 조사하고 도로 안전성 향상 방안을 연구한 바 있다”며 “로드킬 피해동물·발생지점의 다양성을 고려해 차량 속도 감속, 동물 출현 경고 및 차단 등의 교통안전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2019년 말 기준으로 충남 지방도 29개 구간 중 고라니 로드킬 발생 상위 구간은 615호(62건, 당진 합덕~석문), 649호(19건, 서산 부석~당진 고대), 70호(18건, 청양 운곡~천안 입장), 633호(15건, 당진 송악~송산) 등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현재 충남도는 로드킬 주의표지와 차량 속도감속 유도표지, 야생동물진입방지용 울타리, 도로변 동물출현 경고시스템 등 다양한 대응책을 시행하고 있는 중”이라며 “특히 로드킬 예방을 위해 SK T맵과 시범운영중인 ‘로드킬 바로신고서비스’가 큰 호응을 얻고 있어 확대하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야간 시간대에 발생한 로드킬 사체의 24시간 신속 처리 시스템을 구축해 2차 교통사고를 예방해야 한다”며, “진·출입로 그레이팅(고라니, 멧돼지 등 발굽동물 진입 방지용 특수제작된 바닥) 등 로드킬 예방 시설물 설치는 물론 시설물에 대한 설계 및 설치기준 마련, 도로 신설 시 산줄기 단절 구간 분석을 통해 로드킬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핫타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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