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거창군, 수돗물 유충 점검결과 이상무

거창군 하절기 관내 정수장 유충대응 특별점검 추진

최일용 기자팀장 | 기사입력 2022/07/19 [12:32]

거창군, 수돗물 유충 점검결과 이상무

거창군 하절기 관내 정수장 유충대응 특별점검 추진
최일용 기자팀장 | 입력 : 2022/07/19 [12:32]

거창군은 여름철 수돗물 유충발생 선제적 대응을 위해 경상남도와 합동으로 정수장 주요시설에 대해 지난 12일 점검을 하고, 관내 유치원 및 어린이집 42개소에 대한 수질검사를 일제 실시했다.

 

이번 점검은 최근 기온 상승으로 유충 발생 가능성이 증가되고 있는 것은 물론 최근 인근 지자체에서 유충이 발견된 사례가 발생함에 따라 정수 및 급수과정에서 발생하는 유충의 서식 여부를 조사해 수돗물에 대한 군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보다 안전한 수돗물을 생산하기 위해 진행했다.

 

거창군은 이번 점검을 통해 수돗물 정수처리 공정인 침전지, 여과지, 배수지 등 정수장 주요시설에 대해 운영관리상태, 청결상태, 출입구 이중문 설치 여부, 에어커튼, 방충망, 포충기 등 방충시설 설치상태 등을 집중 점검했다.

 

군은 점검 결과 정수장 주요시설에 대한 운영관리 및 위생상태가 양호하고 유충은 단 한 마리도 발견되지 않았으며, 매일 1회 이상 원수, 침전수, 여과수, 정수에 대한 필터 점검과 매월 2회 이상 현미경 모니터링을 실시하는 등 유충 발생에 철저히 대비하고 있다.

 

특히, 올해 소형생물의 유입을 원천 차단하기 위한 침전지, 여과지, 배수지 등 초미세방충망 설치를 통해 위생관리에 총력을 기울인 결과로 풀이된다.

 

또한 관내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 대한 수질검사 결과 42개소 모두 적합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관내 유치원 및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실시한 수질검사는 탁도, 잔류염소, 일반세균, 총대장균군 등 10개 항목으로, 이는 수돗물 안심확인제로도 검사 가능한 항목이며 수돗물 수질이 궁금한 군민은 누구나 인터넷이나 전화로 수질검사 신청을 하면 거창군 수도사업소 담당공무원이 각 가정을 방문하여 무료로 수도꼭지 수질검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알려준다.

 

수돗물 안심확인제 신청은 거창군 홈페이지 또는 전화 신청으로 가능하다.

 

이재훈 수도사업소장은 “정수장 공정별 주기적인 유충 모니터링 및 상시 위생 점검 등을 통한 깨끗하고 안전한 수돗물 공급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며 “각 가정에서는 수시로 화장실, 욕실바닥, 배수구 등을 점검하고 주기적으로 물탱크를 청소해 날벌레, 유충 등이 서식하지 않도록 청결상태를 유지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수돗물 유충 관련 의심 사례나 이상이 있을 경우 거창군 수도사업소로 신고하면 된다.
  • 도배방지 이미지

생태·환경 관련기사목록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