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대구광역시, 안동댐 원수 낙동강 원수보다 훨씬 깨끗하고 안전한 물 입증!

상수도사업본부 수질연구소, 안동댐 원수 42항목 정밀분석 실시

최일용 기자팀장 | 기사입력 2022/08/29 [11:56]

대구광역시, 안동댐 원수 낙동강 원수보다 훨씬 깨끗하고 안전한 물 입증!

상수도사업본부 수질연구소, 안동댐 원수 42항목 정밀분석 실시
최일용 기자팀장 | 입력 : 2022/08/29 [11:56]

대구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수질연구소는 지난 19일 한국수자원공사의 도움을 받아 안동댐 원수를 채수하고 수질을 정밀 분석해 29일 그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지점은 안동댐 중앙부(수심 40m)의 상층(수심 50cm), 중층(수심 20m), 하층(수심 35m) 3곳이며, 검사항목은 상수원관리규칙과 먹는물 수질감시항목 운영 등에 관한 고시에 따라 총 42항목을 분석했다.

 

수질검사 결과, 유기물질 수질지표인 총유기탄소(TOC)는 상층 3.8 mg/L, 중층 3.3 mg/L, 하층 3.1 mg/L로 모두 호소의 생활환경기준 Ⅱ등급으로 조사돼 해평취수장(Ⅲ등급)과 매곡원수(Ⅳ등급)에 비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해 중금속인 카드뮴(Cd), 비소(As), 납(Pb), 크롬(Cr) 등은 검출되지 되지 않았다. 다만, 철과 망간은 미량 검출됐으나 안동댐 원수의 철(Fe), 망간(Mn) 검출농도는 매곡 원수의 1/8, 1/11 정도로 낮은 수준이었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이번 조사 결과는 안동댐 원수 수질에 대해 궁금해하는 시민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큰 의의가 있다”면서 “맑은 물 하이웨이 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해 시민들이 안전하고 깨끗한 물을 사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생태·환경 관련기사목록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