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인천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 ‘시민참여형 에너지전환 지원 조례 제정’민관토론회 개최

시민참여형 에너지전환에 대한 필요성 공감

노영찬 대표기자 | 기사입력 2022/08/29 [14:41]

인천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 ‘시민참여형 에너지전환 지원 조례 제정’민관토론회 개최

시민참여형 에너지전환에 대한 필요성 공감
노영찬 대표기자 | 입력 : 2022/08/29 [14:41]

‘시민참여형 에너지전환’에 대한 시대적 요구가 강조되고 있는 가운데 인천광역시의회에서도 그 필요성을 공감하고, 인천시의 역할과 방향에 대해 알아보는 자리를 마련했다.

인천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위원장 정해권)는 29일 시의회 별관 산업경제위원회 회의실에서‘시민참여형 에너지전환 지원 조례 제정’ 민관토론회를 개최했다.

 

인천에너지전환네트워크와 공동으로 주최한 이번 토론회는 기후위기 및 탄소중립이 세계적인 의제가 된 상황 속에 에너지전환 지원조례의 역할에 대한 공감대 형성과 에너지공동체 육성을 위한 ‘에너지 전환 지원조례’ 제정을 위한 기초 방향을 협의하고자 진행됐다.

 

토론회의 발제자로 나선 경기에너지협동조합 이상명 이사장은‘경기도 시민참여형 에너지전환 지원 조례 성과’라는 주제를 통해 2년 전 전국 최초로 시민참여형 에너지전환 지원 조례를 제정한 경기도의 성과 및 보완점에 대해 설명하고, 앞으로의 논의 방향을 제시했다.

 

또 인천환경운동연합 이완기 기후특위위원장은 ‘인천시 시민참여형 에너지전환 지원 조례 제안’주제로 발제를 이어갔다.

 

이 위원장은 “시민참여형 에너지전환 지원 조례는 인천시민형 에너지전환 사업 활성화를 적극 지원하는데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인천시민이 친환경적이고, 안전한 에너지를 누리며 삶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하고자 함”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인천에너지전환네트워크 최진형 상임대표가 좌장으로 참여한 지정토론은 인천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 김대중 부위원장, 인천녹색연합 박주희 사무처장, 오아시스 마을공동체 최정희 대표, 인천시 송영석 사회적경제지원센터장 및 이종익 신재생에너지팀장 등이 토론자로 나섰다.

토론에서는 ▶시민참여형 에너지전환의 필요성과 이에 대한 제도적 근거의 보완 필요성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에너지전환에서 에너지공동체의 중요성 ▶시민참여형 사업에서의 주민참여를 조직하고 구체화할 중간 지원조직의 역할 등이 논의됐다.

 

특히 김대중 부위원장은 ‘탄소중립’이라는 국제적 의제 안에서 인천시의 역할과 방향에 대해 의견을 제시했다.

 

이날 토론에 참석한 김대중 부위원장은 “시민참여형 에너지전환에 대한 필요성을 공감하는 뜻깊은 자리였다”며 “향후 관련 근거 및 제도의 방향성 설정을 위한 민관의 지속적 소통이 중요할 것 같다”고 말했다.
노영찬 대표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정치·의정 관련기사목록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