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광주시 동구 지산1동, 마을공동체 활성화 나선다

주민자치회 사무국 및 미로마을 소통방 개소

최일용 기자팀장 | 기사입력 2022/09/27 [13:40]

광주시 동구 지산1동, 마을공동체 활성화 나선다

주민자치회 사무국 및 미로마을 소통방 개소
최일용 기자팀장 | 입력 : 2022/09/27 [13:40]

▲ 지산1동 소통방 개소식

 

광주 동구 지산1동은 지난 26일 ‘주민자치회 사무국’과 ‘미로마을 소통방’ 개소식을 열고 주민이 진정한 주인이 되는 마을공동체 만들기에 나선다고 밝혔다.

 

지산1동 주민자치회(회장 문병로)는 지난 4월 광주광역시 공모사업에 선정돼 주민자치회로 전환, 위원모집 및 사무국 조성 등 주민자치회 운영을 위한 준비를 마치고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다.

 

총 30명으로 구성된 지산1동 주민자치회는 ▲마을 자치계획 수립 ▲주민자치센터프로그램 운영 ▲음식물쓰레기 절감 캠페인 ▲어린이통학로 안전 확보 ▲미로마을 소식지 발간 ▲미로마을 축제 및 주민총회 개최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마을 내 분쟁을 해소하고 주민화합을 도모하기 위한 ‘지산1동 미로마을 소통방(방장 조영의)’도 개소했다. 지난 7월부터 조영의 방장을 비롯해 주민 4명이 ‘주민화해지원인’ 양성 교육을 이수하고, 향후 주민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예정이다.

 

지산1동 주민자치회는 ‘미로마을 소통방’을 통해 이웃 간 일어나는 갈등을 자율적 합의에 이를 수 있도록 ▲소통지 활용 교육 ▲갈등 예방 프로그램 교육 ▲친환경 탈취제 만들기 등의 소통 모임을 실시할 계획이다.

 

임택 동구청장은 “주민자치회 사무국 개소를 시작으로 지산1동이 진정한 주민자치로 발돋움을 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활발한 활동을 기대한다”면서 “지역 문제를 주민들이 스스로 해결하는 건강한 마을공동체가 조성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사회·경제 관련기사목록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