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 박문옥 도의원, ‘아동 돌봄시스템’ 현장 목소리 들어야지역아동센터·마을돌봄 등 지자체와 교육청 지원·협력 소홀...‘전남형 사회복지사 임금가이드라인’ 만들어 합당한 처우 해야
전라남도의회 박문옥 의원은 지난 20일, 제366회 임시회 도정질문을 통해 전남의 아동 돌봄시스템의 허점과 문제점 등을 지적하고 전남도와 교육청에 개선을 주문했다.
박문옥 의원은 “아이들의 방과후 돌봄을 책임지고 있는 지역아동센터의 경우, 전남도에서 지원하는 꿈사다리 공부방 인력이 아이들의 겨울방학 시기인 1월부터 지원되어야 하지만 지속적인 요구에도 불구하고 개학을 맞는 3월에야 지원된다”며 공모와 선발 시기를 조정해 현장에서 요구하는 시기에 투입할 것을 제안하고 시정 약속을 받았다.
박 의원은 “현재 지원되는 꿈사다리 공부방 지원사업 규모는 120명으로 377개 지역아동센터의 3분의 1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다.”며 “청년들의 취업 기회 확대와 지역아동센터의 인력 부족을 지원하기 위해 사업량을 늘릴 것”을 주문했다.
이에 문금주 행정부지사는 “2023년도 사업량은 우선 150명으로 증원하고 이후 성과도 평가를 통해 사업량 확대를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또 박 의원은 “센터장과 사회복지사에 대해 지역별 임금가이드라인을 갖춘 제주와 인천, 서울과 달리 전남은 임금가이드라인도 없이 주먹구구식으로 지원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전남형 사회복지사 임금가이드라인을 만들어 현장에서 일하시는 분들이 합당한 처우를 받을 수 있도록 제도적 개선”을 요구하며 긍정적인 답변을 받아냈다.
이후 진행된 전라남도교육청 김대중 교육감과의 질문에서는 방과후 돌봄에 대한 교육청의 역할을 언급하며, ▲지자체 돌봄과 학교와의 협력 강화 ▲농촌과 도서지역에 수준 높은 강사가 들어갈 수 있도록 현실에 맞는 강사비 지급 ▲방과후 지자체 돌봄을 통한 학교 시설 이용시 일부 아이들의 사용을 막는 사례들을 언급하며 즉각적인 제도 개선을 요구했다.
박문옥 의원은 “학교의 주인은 학생이다”며 “학교와 학생의 관계를 폭넓게 이해하고 접근할 때 돌봄문제, 나아가 아이들이 떠나지 않고 지역에 정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이라며 교육에 있어서 전남도교육청의 적극적인 자세를 요구했다. 이에 김대중 교육감은 “돌봄에 있어서 학교의 유기적인 협조, 강사비 차등지급 등을 통한 도서지역 강사 수급 문제 해결” 등을 약속했고, “학교가 앞으로 돌봄 기능을 강화해 모든 아이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핫타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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