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경남도의회, 의원 의정활동 가이드북 제작한다

의회 학술연구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분야별 상세 가이드 제공

노영찬 대표기자 | 기사입력 2022/12/07 [16:04]

경남도의회, 의원 의정활동 가이드북 제작한다

의회 학술연구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분야별 상세 가이드 제공
노영찬 대표기자 | 입력 : 2022/12/07 [16:04]

▲ 학술연구용역 최종보고회

 

경남도의회가 의원들의 의정활동을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 맞춤형 가이드북을 제작한다.

 

경남도의회는 의회운영위원회 소속 의원, 의회사무처장, 전 담당관·수석전문위원, 정책지원관 등이 참여한 가운데 7일 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지방의원 의정활동 가이드 연구? 최종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연구는 올해 시행된 전부개정 지방자치법으로 지방의회의 기능과 역할이 확대되고 제12대 의회가 새롭게 개원됨에 따라 의정활동에 꼭 필요한 정보를 담은 체계적인 지침서를 만들기 위해 추진됐다.

 

총 9개의 분야를 대상으로 한 이번 연구는 ▲지방의회의 개요 ▲지방의회의 권한과 역할 ▲지방의원의 신분과 의무 등 기본적인 관련 법령의 규정을 의원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해설했다.

 

아울러, ▲의원 연구단체 ▲의정보고서·매니페스토 ▲정책지원관 제도 등 의정활동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들을 수록하고, 미국·영국 등의 지방의회 사례를 소개하여 의회 선진화에도 한 발 다가갈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이번 연구는 도민·공무원 대상 설문조사를 통해 도의회·의정활동에 대한 인식, 입법·예산 등 분야별 요구 활동 등을 수록함으로써 의원들의 의정활동 방향성을 정립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의회사무처 이광옥 입법담당관은 “이번 제12대 의회의 경우 초선의원 비율이 70%에 달한다”면서, “의원들께서 조기에 원활하게 의정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도민만을 위한 의회다운 의회를 구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지난 7월부터 12월까지 5개월간 창원대학교(책임연구원 행정학과 송광태 교수)에서 수행했다.

노영찬 대표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정치·의정 관련기사목록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