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구리시 인창도서관, 한국고전영화 멀티미디어 서비스 시작

한국영상자료원 소장 고전영화 176편 및 시나리오 1만5천여 점 무료 열람

노영찬 대표기자 | 기사입력 2022/12/27 [11:59]

구리시 인창도서관, 한국고전영화 멀티미디어 서비스 시작

한국영상자료원 소장 고전영화 176편 및 시나리오 1만5천여 점 무료 열람
노영찬 대표기자 | 입력 : 2022/12/27 [11:59]

▲ 한국고전영화 멀티미디어 서비스

 

구리시 인창도서관은 2023년 1월부터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한국영상자료원과 협력사업으로 ‘지역미디어 라이브러리’를 통해 한국고전영화VOD, 시나리오 원문 열람 서비스를 시작한다.

 

해당 서비스를 위해 인창도서관과 한국영상자료원은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서울 소재 한국영상자료원에서만 이용할 수 있었던 서비스를 구리에서 재현하고자 전용 PC 좌석 등 운영 시스템을 완비했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구리 시민의 문화 향유권 증진을 위한 폭넓은 영상자료를 접할 수 있게 됐으며, 도서관의 문화예술서비스를 강화하여 한국 고전 영화 저변 확대에도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또한 한국 영화 학습자, 연구자, 영화 산업 종사자 등 관련분야에 관심이 있는 시민에게 유용하게 이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서비스 제공 자료는 한국영상자료원 보존 자료 중 저작권 시효가 만료된 우수 한국고전영화 176편으로 1910년~1965년 이전 제작한 영상 중 디지털 변환이 완료된 영상자료와 2014년 이전에 제작된 한국영화 시나리오 원문 15,416편이다.

 

서비스 이용은 구리시립도서관 대출회원 가입 후 이용이 가능하며, 인창도서관 3층 디지털자료실에 방문해 지정된 PC좌석을 예약 후 이용할 수 있다.

 

백경현 구리시장은 “이번 협력으로 구리시민들이 도서관의 발걸음을 늘려 자연스레 독서 진흥의 효과와 함께 인창도서관이 다양한 영상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으로서 발돋움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시는 앞으로도 구리시민이 도서관을 통해서 다양한 문화예술의 경험을 바탕으로 지적인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갈 것이다.
노영찬 대표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관련기사목록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