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안산시 단원보건소, 치매환자 가족지원 자조모임‘마음약방’연중 운영

노영찬 대표기자 | 기사입력 2024/01/30 [15:54]

안산시 단원보건소, 치매환자 가족지원 자조모임‘마음약방’연중 운영

노영찬 대표기자 | 입력 : 2024/01/30 [15:54]

 

안산시(시장 이민근) 단원보건소는 치매환자를 돌보고 있는 가족의 부양 부담을 경감하고 사회적 고립을 방지하기 위해 치매가족 자조모임 ‘마음약방’을 연중 운영하고 있다고 30일 밝혔다.

‘마음약방’은 치매라는 공감대를 바탕으로 형성된 모임이다. 치매에 대한 질병정보 및 돌봄 노하우 등 지식을 공유하고, 상호 간의 위로와 공감을 통한 심리적·육체적 스트레스를 완화해 치매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가족 구성원 모두의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 기획됐다.

주요 내용으로는 ▲치매이해(치매에 대한 최신 정보 제공 및 교육) ▲마음치유(자기이해, 감정표현 등) ▲사례공유(부양 경험 및 돌봄 방법 나누기) ▲다양한 체험 활동(운동·명상·공예 등) ▲일지작성(자조 모임 일지 작성 및 소감나누기) 등이 있다.

‘마음약방’은 ▲연간 6기 운영 ▲10명 이내 구성인원 ▲기수 당 4~8회기 ▲주 1회 2개월 과정 ▲단원보건소 3층 치매안심센터 교육실에서 운영되며, 단원치매안심센터에 등록된 치매 가족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한편, 단원치매안심센터는 치매가족 자조모임 외에도 돌봄부담분석, 치매를 맞이하는 첫걸음(기초일일교육), 가족교실(다회기교육), 힐링프로그램 등 다양한 치매환자가족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단원보건소 치매안심센터(031-481-6542)로 문의하면 된다.
노영찬 대표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