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는 지난 27일 시청 종합민원실에서 최근 증가하는 민원인의 폭언·폭행 등 위법 행위로부터 민원 담당 공무원을 보호하기 위해 남양주 경찰서와 합동으로 특이민원 대응 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행정자치부에서 배포한 민원응대 매뉴얼에 따라 특이민원 발생 시 녹음 실시, 비상벨 작동, 경찰 출동 및 민원인 진압의 과정으로 진행됐다.
시는 시청 종합민원실은 물론이고 16개 관내 모든 읍?면?동 민원실에서도 경찰 합동 특이민원 대응 훈련을 실시할 예정이다.
아울러 시는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을 위해 폭언을 녹음할 수 있는 녹음 전화기 비치, CCTV 설치, 경찰서와 직통 연결되는 비상벨 설치를 완료했으며, 모든 민원실에 안전 요원을 배치해 민원 담당 공무원에게 안전한 근무환경을 조성하고 방문 민원인의 추가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했다.
또한, 민원 창구에서 근무하는 공무원을 보호하기 위해 현재 플라스틱으로 제작된 민원창구 가림막을 내년 상반기까지 안전하고 내구성이 좋은 강화유리로 전면 교체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