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특례시는 전국 최고 화훼 생산 지역이자 유통 중심 지역으로 명성을 더해가고 있으며, 올해 15회를 맞이하는 고양국제꽃박람회는 오랜 시간 동안 고양시를 꽃의 도시로 각인시켰다. 실제 고양시에는 전국 20%에 이르는 국내 최대 규모의 화훼단지가 있으며 접목 선인장의 경우 세계 70%가 생산되고 있다. 또한 고양국제꽃박람회에 활용되는 꽃은 70% 이상 고양시 화훼농가에서 수급된다.
2023고양국제꽃박람회는 화훼 및 원예 산업 최신 트렌드를 논의하고 세계 화훼인 상호교류의 장을 형성할 수 있는 ‘고양국제꽃포럼’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화훼 산업 경쟁력과 글로벌 네트워크 강화를 목표로 한‘고양국제꽃포럼’의 성료에 이어 화훼·산업인으로서의 명성과 자부심을 높일 수 있도록 대한민국 최초로 화훼산업을 대표하는 유일한 ‘고양국제꽃어워드’를 개최한다.
그동안 고양국제꽃박람회 기간 중 각각 개최되었던 ‘IHK컵 플라워디자인 기능경기대회’, ‘프리저브드 플라워컵 경진대회’, ‘대한민국 어린이 꽃장식대회’, ‘한국꽃꽂이 대회’ 등 다양한 경진대회를 통합한 ‘고양국제꽃어워드’는 전시와 화예분야의 총 11개 부문으로 나누어 전문성을 높이고 최고 상훈 대통령상·국무총리상 등 총 79점의 작품을 시상했다.
또한 ‘생활 속의 꽃 Flower in the Life’을 주제로 하는 화예, 조경 분야별 작품을 매일 제공했으며, ‘대한민국 중장년 꽃장식대회’와 ‘대한민국 다문화 꽃장식대회’도 개최했다. 고양국제꽃어워드는 화훼교류관에서 매일 진행되며, 고양국제꽃박람회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실시간으로 중계하고 있어 온라인으로도 관람할 수 있다. 폐막일인 5월 8일에는 행사 참가자 전원이 함께 모인 자리에서 시상하는‘고양국제꽃어워드쇼’가 개최되어 진정한 화훼·산업인의 축제이자 독보적인 축제형 박람회로서의 가치와 의미를 더할 예정이다.
▶ K플라워 문화기획 체험 이벤트 (5월 7일 일요일) 고양시 화훼류를 활용한 화훼 소비 촉진 및 K플라워 홍보를 위해 추진되는 K플라워 문화기획 체험 이벤트가 열린다. 고양시에서 만든 신품종 장미인 그리니아, 홀란디아, 밀라르고 장미와 ‘녹영코리아플로랄디자인’과 ‘고양시 장미연구회’가 함께하는 K플라워 소비 촉진 이벤트와 꽃을 이용한 다양한 참여형 프로그램이 현장에서 운영된다.
▶ 화훼 산업인을 위한 무대, 경진대회 통합 시상식 폐막어워드쇼 개최(5월 8일 월요일) 2023고양국제꽃박람회의 12일간의 여정이 성료되는 폐막일에는 ‘폐막어워드쇼’가 개최된다. 공연과 함께 국내 최정상 플로리스트 작가 18인의 플라워 부케쇼가 연출된다.
이뿐만 아니라, 행사 참가자 전원이 함께 모인 자리에서 시상식을 실시하여 긴장감을 더하고 대한민국 최고의 위상과 실력을 겸비한 화훼작가 작품도 연출된다. 각 경진대회별 시상이 진행되고 최고 상훈으로 대통령상과 국무총리상 등 79개의 상장이 발급된다.
꽃박람회의 폐막을 의미하는 ‘폐막어워드쇼’는 화훼, 산업인들에게 긍정적 경험을 전달하기 위해 마련된 무대이다. 2023고양국제꽃박람회는 대한민국 화훼산업을 대표할 뿐 아니라 화훼·산업인을 위한 진정성을 담아 세계적인 화훼 전문 축제이자 박람회로 도약하고자 한다.
우리 삶에서 꽃 문화 확산을 위해 함께해 온 화훼, 산업인들을 위한 ‘고양국제꽃어워드’는 화훼교류관에서 진행되며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꽃박람회 홈페이지(www.flower.or.kr)와 SNS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바쁜 일정을 보내고 있는 각계각층 관계자 및 관람객을 위해 (재)고양국제꽃박람회 유튜브에서 실시간 생중계를 오는 8일 14시부터 진행한다.
▶ 프리저브드 플라워컵 경진대회( 5월 2일 화요일) 프리저브드 플라워컵 경진대회는 생화와 같은 살아있는 느낌을 지닌 프리저브드플라워만의 특징과 디자인의 다양성을 향상시켜 화훼 산업과 기능인의 발전을 도모하고 우리나라의 화훼 발전 가능성을 발굴 계승하기 위하여 개최했다. 2012년부터 6년 연속 플라워 드림 프리저브드 대회를 수상한 유미 히로타(Yumi Hirota)의 데몬스트레이션도 관람할 수 있었으며, 대상자에게는 농림축산식품부장관상 상장 및 상패가 수여됐다.
▶ IHK 작가 플라워 데몬스트레이션(5월 3일 수요일) IHK컵이 배출한 화훼전문가 5인의 데몬스트레이션 연속 시연으로 플라워 디자인 분야별로 다양한 기법과 화재류 응용 등 다채로운 볼거리를 선사한‘IHK 작가 플라워 데몬스트레이션을 진행했다.
▶ 새롭게 개최된 제1회 대한민국 중장년, 다문화 꽃장식대회(5월 4일 목요일) 새롭게 개최되는 꽃장식 대회로 ‘제1회 대한민국 중장년 꽃장식대회’는 인생의 황금기에 접어드신 어르신의 옛 추억을 떠올리고 행복한 지난 세월을 꽂꽂이를 함으로서 성취감과 자신감을 고취시키고 삶의 활력을 가질 수 있도록 45세 이상 남녀 중장년들을 대상으로 개최됐다.
또한 ‘제1회 대한민국 다문화 꽃장식대회’는 대한민국에 정착하여 사는 다문화 가족을 대상으로 즐거운 경험과 행복한 시간을 마련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 생명의 소중함을 전달·창의력을 발휘 제5회 대한민국 어린이 꽃장식대회(5월 5일 금요일) 우리 미래의 꿈나무인 어린이들이 꽃꽂이의 체험을 통하여 삶의 올바른 가치관과 생명의 소중함을 배우고 인성을 순화하며 창의력을 발휘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5회 대한민국 어린이 꽃장식대회’를 개최했다. 어린이날을 맞이하여 개최된 대회의 과제는 어버이에 감사하는 꽃바구니로,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즐겁고 뜻깊은 어린이날의 추억을 선사했다.
▶ 한국 꽃꽂이의 대중화를 위한 한국꽃꽂이대회 (5월 6일 토요일) 우리 꽃 문화에 대한 인식을 높이며 한국꽃꽂이의 대중화 및 다음 세대를 위한 계승 발전을 위하여 개최되는 ‘제18회 한국꽃꽂이 대회’는 예선과 본선을 거쳐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을 준비했다. 또한 대회 일에는 관련 분야에 이름 높은 이덕원 한국꽃꽂이 플로리스트의 조선시대 매화서옥, 노근란을 주제로 하는 플라워 데몬스트레이션이 진행됐다.<저작권자 ⓒ 핫타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경기뉴스 기사보기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