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파주시, 질병정보 모니터요원 역량 강화 교육…감염병 예방 및 신속 대응

노영찬 대표기자 | 기사입력 2023/10/31 [14:13]

파주시, 질병정보 모니터요원 역량 강화 교육…감염병 예방 및 신속 대응

노영찬 대표기자 | 입력 : 2023/10/31 [14:13]

 

파주시는 27일 감염병 예방 및 신속 대응을 위해 2023년 하반기 질병정보 모니터요원 대상의 교육을 실시했다.

질병정보 모니터요원은 감염병 발생 예방 및 확산 방지를 위하여 의료기관, 학교, 사회복지시설, 산업체 등의 보건관리자로 구성되어 있다. 주요 임무는 소속된 기관에서 감염병 예방 활동을 실시하며, 감염병 유행 양상을 신속하게 파악하고 환자 발생 시 보건소에 통보하는 역할을 한다. 파주시는 71개소에 80명이 위촉되어 활동하고 있다.

교육의 주요 내용은 ▲질병정보 모니터요원의 역할 ▲감염병 특성 ▲감염병 발생 현황 ▲감염병 예방 및 관리 수칙 등으로 구성됐다. 교육대상자는 교육기관과 사업체에서 활동 중인 모니터요원으로, 상반기 교육에 참여하지 못한 의료기관 담당자다.

교육에서는 올해 파주시에 전년 대비 2.5배 이상 급증한 말라리아의 경보시스템, 군집사례 등을 소개했다. 또한 가을과 겨울에 발생 빈도가 높은 독감, 노로바이러스감염증, 쯔쯔가무시증 등의 개요를 설명했다.

학교 등 감염에 취약한 집단시설에서 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손 씻기, 기침예절 등에 대한 교육자료를 공유하고, 자체 교육을 실시해 줄 것을 당부했다. 마지막으로 기관 내에서 감염병 환자 발생 시 신속하게 신고해 줄 것을 강조했다.

임미숙 파주보건소장은 “코로나19 이후에도 신종감염병 발생에 촉각을 세우고 있는 상황으로, 감염병 발생 조기 감시와 대응을 위한 질병정보 모니터요원의 역할이 중요하다”라며 “지역사회 내 감염병 예방과 관리를 위해 지속적인 정보 제공 및 교육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노영찬 대표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