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고양시, 3·1절 나라사랑 태극기 달기 함께해요

노영찬 대표기자 | 기사입력 2024/02/26 [14:41]

고양시, 3·1절 나라사랑 태극기 달기 함께해요

노영찬 대표기자 | 입력 : 2024/02/26 [14:41]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선열들의 위업을 기리고 국민들의 나라 사랑하는 마음을 드높이고자 오는 3·1절에 국가상징인 태극기 달기에 적극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

공동주택을 포함한 민간 건축물에 우리나라의 국기인 태극기 게양은 매우 저조한 실정이다.

‘대한민국국기법’ 및 행정훈령인 ‘국기의 게양·관리 및 선양에 관한 규정’,‘국경일에 관한 법률’에는 국경일인 매년 3·1절(3월 1일)을 포함한 제헌절(7월 17일), 광복절(8월 15일), 개천절(10월 3일) 및 한글날(10월 9일)에 태극기를 게양해야 한다고 명시돼 있다.

지난 해 삼일절을 포함한 다섯 번의 국경일 태극기 게양이 극히 부진하여, 정부에서는 국기 게양 캠페인을 실시하고 언론 보도 등을 통해 자발적인 게양을 유도하고 있으나, 게양률 향상에는 큰 효과가 없었다.

이동환 시장은 “유니언잭(영국기), 성조기 및 독일, 이탈리아, 프랑스 등 3색기 등의 외국기 문양이 우리나라에서 건축물, 차량 인테리어 및 마케팅 분야 등에서 우리 생활 깊숙이 자리하는 모순적인 현상을 보면 안타까운 심정”이라며 “시 차원의 국기 게양 활성화 방안을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시는 지난 해 9월부터 ▶공동주택 분양홍보 및 입주 증정품(사은품) 국기 활용 권장(국기의 게양·관리 및 선양에 관한 규정 제15조 제4항) ▶ 주택건설사업계획승인(신축 현장 포함) 공동주택 단지 내‘출입구 또는 공개공지’상 국기 게양대 설치 사업승인 조건부여 ▶ 주민공동시설에 ‘아파트 단지 내 국기 게양대 설치’를 명시하는「주택건설기준 등에 관한 규칙」개정 추진 ▶ 아파트 안내 방송을 통한 태극기 게양 독려방송 등을 추진하고 있다.

시 주택과 관계자는 “고양시는 아파트 등 공동주택에 거주 비율이 80%대로 높은 만큼 시가 선도적으로 공동주택 국기 게양률 향상 방안을 마련함으로써 국기인 태극기에 대한 인식 제고와 애국정신 함양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삼일절 당일만 국기 게양을 하는 경우 각 가정이나 민간기업‧단체 등은 7시부터 18시까지 게양하면 되고,‘대한민국국기법’제8조에 따라 매일 24시간 게양도 가능하다.
기자 사진
노영찬 대표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