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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시, 5월 국민신문고 반복·빈발민원 전월 대비 60.6% 감소

덕은지구 민원 대폭 감소... 교통 불편 완화 노력 주효

노영찬기자 | 기사입력 2024/07/02 [13:58]

고양시, 5월 국민신문고 반복·빈발민원 전월 대비 60.6% 감소

덕은지구 민원 대폭 감소... 교통 불편 완화 노력 주효
노영찬기자 | 입력 : 2024/07/02 [13:58]

▲ 고양시 국민신문고 빈발 반복 민원과 덕은지구 관련 민원건수 변화


[핫타임뉴스=노영찬기자] 고양특례시는 5월 한 달 동안 국민신문고를 통해 접수된 민원은 18,789건으로, 지난달보다 4,441건이 감소했다고 밝혔다.

특히 반복·빈발 민원이 큰 폭으로 줄어들었다. 4월에는 7,535건이던 국민신문고 반복·빈발 민원이 5월에는 2,966건으로 60.6% 감소했다. 이는 지난해 5월(11,430건)에 비해 26% 수준으로 크게 줄어든 것이다.

2022년 8월부터 2023년 1월까지 월 1만 건 이상 발생했던 반복·빈발민원은 덕은지구 지역 현안 문제가 조금씩 해소되면서 꾸준히 감소하고 있다. 덕은지구에 관한 국민신문고의 민원건수는 2022년 12월 9,252건으로 정점을 찍은 후 점차 줄어들어 2024년 5월에는 563건 접수됐다.

반복·빈발 민원의 감소 원인으로는 ‘덕은지구 교통 불편 완화’가 주효했던 것으로 분석된다. 2023년 1월 덕은지구에서 발생한 버스 관련 민원은 8,336건으로, 전체 덕은지구 민원의 91%를 차지할 정도로 많았다. 그러나 고양시의 지속적인 노력 끝에 2024년 5월에는 덕은지구의 버스 관련 민원이 387건으로 줄어들었다.

고양시 버스정책과는 교통 불편 해소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였다. 022B번 버스를 증차하고, 덕은지구에서 DMC역을 연결하는 054번 마을버스를 운행 개시했으며, 올해 하반기부터는 고양똑버스를 덕은·향동지구에서 운행할 예정이다. 출퇴근 시간대에는 고정노선형으로, 비출퇴근 시간대에는 수요응답형으로 운행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매월 민원 현황을 점검하며, 시민이 만족할 수 있는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5월 고양시의 국민신문고 민원처리 만족도는 60.34%로, 4월 51.05%에 비해 9.29%p 상승했다. 이는 지난해 3월부터 올해 5월까지 중 가장 높은 만족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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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영찬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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