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울산교육청, 고교학점제 운용 역량 높인다

이동수업 설계‧시간표 작성 실습 등 공동 연수

노영찬기자 | 기사입력 2024/08/26 [13:28]

울산교육청, 고교학점제 운용 역량 높인다

이동수업 설계‧시간표 작성 실습 등 공동 연수
노영찬기자 | 입력 : 2024/08/26 [13:28]

▲ 울산교육청, 고교학점제 운용 역량 높인다


[핫타임뉴스=노영찬기자] 울산광역시교육청은 단위 학교의 자율적이고 효율적인 고교학점제 운용 역량 강화를 지원한다.

울산교육청은 지난 23일, 24일 이틀간 고교학점제 이동수업 설계 · 시간표 작성 업무를 담당하는 교사 78명을 대상으로 공동 연수(워크숍)를 진행했다.

이동수업을 설계하고 시간표를 작성할 때는 학생들의 수강 신청 결과에 따른 선택 과목 학급 수, 선택 과목 반별 평균 인원, 교원 수급 현황을 고려해야 한다.

이번 연수는 교사들이 교육과정 편제표를 분석하고 이동수업을 설계 · 운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역량을 함양하도록 지원하고자 마련됐다.

첫째 날에는 대송고 박항옥 교사가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편성, 운용에 대한 단계별 절차와 내용’ 중심으로 인공지능(AI) · 디지털 교육 시대의 고교학점제 운용 방안을 강의했다.

이어 연수에 참석한 교사들은 학교 규모별로 이동수업 설계와 시간표 작성을 실습했다.

둘째 날에는 인천온라인학교 김지연 교사가 온라인 학교 학사 일정과 교육과정 편성 · 운용 사례를 소개했다.

내년 3월 개교 예정인 울산온라인학교와 연계 운용 방안도 제시했다.

참석자들은 “그동안 학생 수요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에 어려움을 겪었지만, 교육과정 편제표 분석과 시간표 작성 실습으로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운용에 자신감을 얻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울산교육청 관계자는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적용에 대비해 학교 현장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교육과정 운용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학생 맞춤형 교육환경을 조성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기자 사진
노영찬기자
핫타임뉴스는 정도를 걷는 언론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고 그 책무를 다하겠습니다.
사람과 사회의 보편적 가치를 추가하고, 행복한 미래를 함께 만들어가기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