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군산시 보건소, 조류인플루엔자 인체감염 예방대응 모의훈련 실시

24일 전북특별자치도 감염병관리과·군산시 농업기술센터등 관계기관 관계자도 참석

노영찬기자 | 기사입력 2024/09/24 [08:46]

군산시 보건소, 조류인플루엔자 인체감염 예방대응 모의훈련 실시

24일 전북특별자치도 감염병관리과·군산시 농업기술센터등 관계기관 관계자도 참석
노영찬기자 | 입력 : 2024/09/24 [08:46]

▲ 군산시청


[핫타임뉴스=노영찬기자] 군산시보건소는 24일 군산청소년수련관 대강당(수령동2층)에서 ‘조류인플루엔자(AI) 인체감염증 예방 대응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이 자리에는 전북특별자치도 감염병관리과, 군산시 농업기술센터, 국립군산검역소 등 관계기관 관계자들도 함께 참석했다.

참가자들은 가상 대본을 바탕으로 ▲조류인플루엔자 의심 축 발생 대응 ▲살처분 동원 인력 관리조사서 작성 ▲계절 인플루엔자 미접종자 접종 ▲개인보호구 착․탈의 시연 등 유증상자 발생 대응 절차에 따른 실습․체험을 통해 숙련도를 함양하고 전문성을 높이는 시간을 가졌다.

조류인플루엔자(AI) 인체감염증이란 조류인플루엔자(야생조류, 닭, 오리 등 조류에서 발생하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사람에게 감염되어 질병을 일으키는 급성 호흡기 감염병이다.

인수공통 감염병인 조류인플루엔자는 ▲38도 이상의 발열 ▲근육통·피로감의 전신증상과 ▲기침·가래·호흡 곤란 등의 호흡기 증상이 나타난다.

감염경로는 감염된 사육조류와의 접촉 또는 감염된 조류의 배설, 분비물에 오염된 사물과의 접촉을 통해 발생한다.

감염병관리과에서는 해외 조류인플루엔자 고양이․소 등 포유류 인체감염 보고 및 국내 조류인플루엔자가 발생하자 ‘2024년 조류인플루엔자 인체감염 대책반’을 구성․ 운영하고 있다.

또한 조류인플루엔자 발생 시 조치 사항, 호흡기질환 감염예방 수칙 홍보 등 인체감염증 의사환자 발생 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군산시보건소 관계자는 “이번 훈련을 통하여 조류인플루엔자 인체감염증에 대한 대응 역량을 강화하고, 관계기관과의 협업 체계를 구축할 수 있었다”라면서 “이번에 마련한 훈련을 통해 신속한 대응으로 군산 시민의 건강을 최우선으로 보호하겠다”라고 밝혔다.
기자 사진
노영찬기자
핫타임뉴스는 정도를 걷는 언론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고 그 책무를 다하겠습니다.
사람과 사회의 보편적 가치를 추가하고, 행복한 미래를 함께 만들어가기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