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북도교육청은 교육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다양해지는 학교 현장의 학적 업무 지원을 위해‘초등학교 학적 업무 매뉴얼’을 수정ㆍ보완해 보급했다고 밝혔다.
‘학적 업무’란 입학 및 취학, 전입학 및 전출, 출결, 유예(부득이한 사유로 교육받을 의무를 다음 학년도까지 보류함), 면제(취학 및 교육 의무를 면함), 귀국학생의 재취학 등 학생에 대한 기록 업무를 말한다.
경북교육청은 2015년‘초등학교 학적 업무 매뉴얼’을 개발·보급 이후 매년 교육환경의 변화 및 학교 현장의 어려움을 반영해 수정ㆍ보완한 업무 자료집을 제작해 학교에 보급해오고 있다.
특히, 올해는 사전조사를 바탕으로 ▲학령 초과자의 입학 방법 ▲대단위 주거단지 입주 예정자의 입학 학교 변경 업무 처리 ▲감염병 대응 원격수업 출결 관리 ▲코로나19 백신 접종 관련 출결 처리 ▲학교에서 활용 가능한 각종 서식 등을 학교의 요구와 교육환경 변화를 반영해 제작ㆍ보급했다.
‘2022 초등학교 학적 업무 매뉴얼’은 ▲용어 정의 ▲입학 및 취학 ▲출결 상황 ▲전입학 및 전출 ▲유예·면제·정원 외 학적 관리 ▲재취학 ▲조기진급, 조기졸업, 상급학교 조기입학 ▲졸업생 학적관리 등 총 7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장마다 묻고 답하기와 각종 서식을 함께 제공해 학교에서의 업무 처리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양균 유초등교육과장은 “급격한 교육환경 변화에 따라 학생의 학적 처리 사안도 다양해져 이번에 보급한 자료가 교원들의 학적 업무 처리에 유용하게 활용되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학교 현장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교원 업무 정상화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핫타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교육·청소년 관련기사목록
|
경기뉴스 기사보기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