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예산군, 읍면 자율방재단 신규단원 모집

자연재난 대비한 우리동네 ‘재난안전지킴이’ 확대 운영

박재만 선임기자 | 기사입력 2022/03/14 [09:25]

예산군, 읍면 자율방재단 신규단원 모집

자연재난 대비한 우리동네 ‘재난안전지킴이’ 확대 운영
박재만 선임기자 | 입력 : 2022/03/14 [09:25]

예산군은 자연재난에 효율적으로 예방·대비하고 신속한 현장대응·복구 활동 등을 위한 읍·면 자율방재단 신규 단원을 3월 25일까지 공개 모집한다.

 

자율방재단은 신용배 단장을 비롯한 360명의 읍·면 및 단체 단원으로 구성된 법정단체이며, 자연재난에 대비한 지역 내 사전 예찰 활동과 재난 발생 시 주민대피 유도, 차량 통제, 재난지역 응급 복구 등 방재 활동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특히 자율방재단은 호우 및 폭염, 대설 등 재난과 관련해 지난 2020년 33회 387명, 2021년 43회 663명이 재난예방?복구활동에 참여해 피해 최소화에 기여하는 등 지역 내 ‘재난안전 지킴이’로 선도적인 역할을 담당하면서 군민의 안전을 지키고 있다.

 

군은 최근 지구 온난화에 따른 호우·폭염·태풍 및 폭설 등 자연재난 발생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읍면 단위 지역 재난예방과 신속한 재난 현장대응 역량 강화를 위해 읍·면 자율방재단의 신규 단원을 모집 및 확대·운영할 계획이다.

 

모집 대상은 군에 거주하거나 주소를 둔 개인, 단체 중 지역 사정에 밝고 적극적인 활동 의지를 가진 만 20세 이상 주민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다만 의용소방대와의 중복 가입은 불가능하다.

 

가입 희망자는 가입신청서 및 개인정보동의서를 작성해 읍면 주소지 행정복지센터를 방문 제출하거나 군 안전관리과에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군 관계자는 “각종 재난에 대비하고 재난 발생 시 신속한 대응으로 지역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사명감과 책임의식을 갖고 봉사할 많은 군민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자율방재단 단원 모집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군청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안전관리과 복구지원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