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숙련의 가치 빛나다'…구미시, 2024년 최고장인 2명 선정

미용 직종 이혜경 씨, 기계정비 직종 신호범 씨

노영찬기자 | 기사입력 2024/11/20 [10:04]

'숙련의 가치 빛나다'…구미시, 2024년 최고장인 2명 선정

미용 직종 이혜경 씨, 기계정비 직종 신호범 씨
노영찬기자 | 입력 : 2024/11/20 [10:04]

▲ 구미시, 2024년 최고장인 2명 선정


[핫타임뉴스=노영찬기자] 구미시는 2024년 구미시 최고장인으로 미용직종의 이혜경 씨와 기계정비직종의 신호범 씨를 선정했다

최고장인 제도는 숙련 기술자를 우대하고 기술 발전에 기여한 이들의 자긍심을 높이기 위해 마련된 정책으로, 개인의 기술 숙련도는 물론 후진 양성과 사회봉사 등 사회적 기여도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선정한다.

올해 최고장인 선정은 지난 9월 공고를 통해 4개 직종에서 4명이 신청했으며, 11월 18일 각 분야의 대한민국 명장과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의 엄격한 심사를 거쳐 최종적으로 두 명이 선정됐다.

선정된 최고장인에게는 인증패와 동판이 수여되며, 3년 동안 매월 20만 원씩 총 720만 원의 기술장려금이 지급된다. 이들은 구미시 마이스터멘토단에 가입해 중소기업 기술 지원 멘토링, 마이스터 고등학생 진로적성 교육, 지역사회 봉사 등 다양한 기술 전수와 재능기부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미용 직종에서 선정된 이혜경 최고장인은 21년간 미용 분야에 종사하며 미용 기능장과 이용 기능장을 취득하고, 가발용 베이스 디자인과 맞춤형 가발 특허를 등록하며 관련 업계를 선도해 왔다. 그는 미용업 종사자 대상 기술교육과 소상공인 역량강화 컨설팅 지원 사업에 참여하며 꾸준히 숙련 기술을 전수하고 있으며, 전문 기술인력 양성에도 큰 기여를 하고 있다.

기계정비 직종에서 선정된 신호범 최고장인은 45년간 기계정비 분야에서 활동하며 기술 단절을 방지하고 산업 발전에 기여해 왔다. 2015년 대한민국 산업현장 교수로 선정된 그는 현장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기업 및 국가 경쟁력 향상에 기여했으며, 기술사 자격을 포함해 다수의 국가기술자격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마이스터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멘토링 활동을 진행하며 미래 산업을 이끌어갈 젊은 기술인 양성에도 힘쓰고 있다.

구미시는 2011년 기초자치단체로는 최초로 '구미시 숙련기술자 우대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며 기술인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근거를 마련했다. 이 조례에 따라 2012년부터 시작된 최고장인 선정은 올해까지 총 26명의 장인을 배출했다.

김장호 구미시장은 “구미시 최고장인 선정은 숙련 기술자가 우대받는 사회적 풍토를 조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며 “기술인들이 자부심을 가지고 구미시 기술과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노영찬기자
핫타임뉴스는 정도를 걷는 언론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고 그 책무를 다하겠습니다.
사람과 사회의 보편적 가치를 추가하고, 행복한 미래를 함께 만들어가기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