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전북도의회 의원 6명, 우수의정 대상

강용구·김기영·박용근·이병도·최훈열·황영석 의원 지역주민 삶의 질 향상 및 활발한 자치입법·정책 제안 공로

노영찬 대표기자 | 기사입력 2022/03/24 [17:03]

전북도의회 의원 6명, 우수의정 대상

강용구·김기영·박용근·이병도·최훈열·황영석 의원 지역주민 삶의 질 향상 및 활발한 자치입법·정책 제안 공로
노영찬 대표기자 | 입력 : 2022/03/24 [17:03]

전라북도의회 강용구(남원2), 김기영(익산4), 박용근(장수), 이병도(전주3), 최훈열(부안), 황영석(김제1) 의원이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가 수여하는 ‘제12회 우수의정대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우수의정대상은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가 매년 지방자치 발전 및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의정활동이 돋보이는 광역의회 의원을 선정하여 수여하는 상으로, 코로나19로 인해 상패는 24일 전라북도의회 송지용 의장이 전달했다.

 

강용구 의원은 교육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며, 현장 중심의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학교 노후시설을 직접 찾아가 점검하는 등 안전한 교육환경을 만들기 위해 적극적인 위원회 활동을 수행하였다. 또한 전라북도교육청 소관 조례 중 법률의 위임 없이 도민의 권리를 제한하거나 의무를 부과하는 조항, 상위 법령 위반 소지가 있는 조항 등을 다수 정비했다.

 

김기영 의원은 행정자치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며 재정안정화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 등 총 12건의 조례를 발의하였으며, 8회의 5분 자유발언과 2회의 도정질문을 통해 소외된 도민의 민생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는데 앞장섰다.

 

박용근 의원은 행정자치위원회 위원과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집행부에 대한 적절한 비판과 더불어 적극적인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등 모범적인 의정활동을 전개하였다. 이와 함께 개인형 이동장치 이용안전 조례 제정 등 도민의 안전과 복지를 향상시키기 위한 자치입법 활동을 펼치는데 노력했다.

 

이병도 의원은 문화건설안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활동하며, 건축자산보전활용연구회 대표의원으로 도내 건축자산의 우수성을 알리고 가치인식을 제고하는 등 지역 건축문화 확립 및 지역발전을 유도하였다. 또한 독립유공자 기념사업 및 예우?지원에 관한 조례 등의 개정을 주도하면서 독립유공자에 대한 예우와 지원을 강화하여 명예를 선양하는데 큰 기여를 했다.

 

최훈열 의원은 농산업경제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삼락농정, 스마트팜 혁신밸리 구축, 탄소산업, 금융산업 유치, 국가식품클러스터 구축 등 전북 산업경제의 주요 현안에 대해 비판과 대안을 제시해 나갔으며, 가축분뇨를 이용한 자원순환 활성화 조례를 제정하여 축산업 및 연관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환경보전에 이바지했다.

 

황영석 의원은 환경복지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장애인가정 임신?출산?양육 환경 지원조례, 환경피해로 인한 주민갈등 예방 및 조정에 관한 조례 등의 제정을 이끌면서 장애인가정의 행복을 위한 노력과 환경피해와 관련된 주민갈등을 조정하는 등 활발한 자치입법 활동을 펼쳤다.

 

이날 수상 의원들은 “도의원으로서 마땅히 해야할 의정활동을 했을 뿐인데 수상을 하게돼 큰 영광이고 감사하다” 고 소감을 밝혔다.

 

송지용 의장은 “여러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의정활동에 감사하다”고 전하고, “앞으로도 도민 모두가 안전하고 건강한 지역사회를 만드는데 앞장서 달라“고 말했다.
노영찬 대표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정치·의정 관련기사목록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