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울산시의회 박병석 의장, 지속가능하고 편리한 버스체계 개선 토론회

변화하는 공공교통환경에 대응하여 시민들의 교통권 보장 우선

노영찬 대표기자 | 기사입력 2022/04/18 [16:46]

울산시의회 박병석 의장, 지속가능하고 편리한 버스체계 개선 토론회

변화하는 공공교통환경에 대응하여 시민들의 교통권 보장 우선
노영찬 대표기자 | 입력 : 2022/04/18 [16:46]

울산시의회 박병석 의장은 18일 오후 2시 시의회 1층 시민홀에서 ‘지속가능하고 편리한 버스체계 개선 토론회’를 개최했다.

 

민주노총울산지역본부와 공동으로 주최한 이번 토론회는 기존 준공영제 버스 체계를 평가하고 울산 버스체계 문제점 개선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김상철 공공교통네트워크 정책위원장이 발제를, 박영철 울산인권운동연대 대표가 좌장을 맡았으며, 김현주 울산시민연대 대표, 이장우 공공운수노조 울산지역본부장, 윤희재 북구장애인자립생활센터 소장, 안도영 울산시의회 의원이 토론자로 나서 다양한 의견과 대안을 제시했다.

 

박 의장은 개회사에서 “울산은 7대 특·광역시 가운데 유일하게 지하철이 없으며 버스분담률 또한 낮아 대중교통 불편이 가장 심한 지방자치단체로 꼽힌다.”며 “자동차에 편중된 교통수단을 대중교통으로 옮기기 위해서는 시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발제자로 나선 김상철 공공교통네트워크 정책위원장은 버스 준공영제의 구조적 한계를 지적하며 버스체계 대안으로 세 개 운영 체계가 병립하는 형태인 “민영-보조-공영 복합체계로의 전환”을 제안했다.

 

김 위원장은 “울산시는 향후 트램이 만들어지면 버스체계와 통합적 개편이 불가피하다. 또한 자가용 의존도가 높으므로 대중교통 이용이 실질적인 대안 교통수단으로 기능해야 할 필요가 있다.”며 “버스를 타는 시민에게 인센티브를 주는 방식으로 설계해 버스를 타는 사람을 늘려야 한다. 궁극적으로는 이용자인 시민과 일하는 노동자에게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발제 이후 이어진 토론에서 김현주 울산시민연대 대표는 “준공영제문제점에 대한 보완책이 있는가”를 지적하며 “시민참여가 이루어질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덧붙여 “버스 이외에 다른 여러 교통수단과의 전체적인 통합체계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장우 공공운수노조 울산지역본부장은 “시민의 이동권은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준공영제가 되면 공공성을 보장할 수 있는지 의구심이 든다. 공공교통체계로 변화하고자 할 때 정치권의 의지와 공무원의 책임있는 태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윤희재 북구장애인자립생활센터 소장은 “울산이 저상버스 도입률이 전국적으로 가장 낮다. 이동에 대한 자유와 선택권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상버스 도입은 비단 장애인만의 문제가 아니라 어르신, 임산부 등 많은 시민들의 문제임을 강조하며 “시가 의지를 갖고 저상버스 도입률을 높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울산시의회 안도영 의원은 “준공영제를 도입할 때 시민의 편의, 운영비 절감 등 효율성과 안정적 일자리 보장을 고려해야 한다. 또한, 서비스 개선, 운영비 절감 등의 성과를 내는 버스회사에 대해서는 인센티브를 줄 수 있어야 한다.”며 “시대의 변화에 대비한 교통체계 전환에 대한 준비가 필요하며 오늘 논의된 의견은 현재 시에서 추진 예정인 준공영제 관련 용역조사에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기자 사진
노영찬 대표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정치·의정 관련기사목록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