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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공유서비스 도입한 경남도, 지속가능한 혁신 추진

5월부터 전기차 공유서비스 추진, 전기차 EV6 10대 도입

최일용 기자.팀장 | 기사입력 2022/05/02 [12:19]

전기차 공유서비스 도입한 경남도, 지속가능한 혁신 추진

5월부터 전기차 공유서비스 추진, 전기차 EV6 10대 도입
최일용 기자.팀장 | 입력 : 2022/05/02 [12:19]

경상남도가 전기차 수요 급증과 충전 기반 부족의 불균형을 극복하고 정부의 수송부문 탄소중립 정책에 동참하기 위하여 5월부터 ‘전기차 공유서비스’를 추진한다.

 

국토교통부는 2022년 1분기 자동차 누적 등록 대수가 2,507만 대로 국민 2명 중 1명이 자동차를 보유하고 있으며, 휘발유 차는 전 분기 대비 0.7% 증가, 경유와 LPG 차는 0.1% 감소한 반면, 전기차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4.9%, 전 분기 대비 11.6%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달 취임하는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2035년까지 내연기관차 퇴출, 충전기반 규제 완화, 2027년까지 충전료 동결 공약이 이행된다면 국내에 전기차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지난해 말 기준 10만 대 안팎에 불과한 충전기는 올해 들어서도 설치 작업이 미진한 상황이다.

 

이에 경남도는 ‘전기차 공유서비스’를 5월부터 신규 추진한다. 전기차 공유서비스는 민간 차량 공유업체의 친환경 전기차를 임차하여 업무시간(평일 9시~18시)에는 직원들이 업무용으로, 업무시간 외(평일 18시~익일 9시, 금 18시~월 9시)에는 직원과 도민들이 출퇴근용 또는 여가용으로 이용할 수 있다.

 

경남도는 5월부터 서비스를 시작하기 위해 전기차 EV6(제조사 기아(주), 주행거리 최대 475km) 10대의 임차계약을 체결하고 도청어린이집 인근 지정주차장에 전기충전기를 설치했다.

 

차량 이용을 위해서는 민간 모빌리티업체가 만든 스마트폰 앱에 회원가입을 해야 하며, 실물 키 없이 앱에 생성된 스마트키 버튼으로 시동을 걸고 이용한 후 지정주차장에서 앱으로 반납처리를 하면 된다. 요금은 반납 후 대여료, 보험료, 주행거리당 이용료(km당 50원)를 계산하여 이용자 개인카드로 자동 결제된다.

 

경남도가 전기차 공유서비스를 도입하게 된 배경은 관용차 부족에 따른 직원들의 불만이었다. 도 본청과 서부청사에 근무하는 직원 수는 1,600명 이상인데 반해, 배차 가능한 관용차 수는 16대에 불과하여 실제 개인차를 이용하여 출장을 가는 일이 다반사고, 그마저도 신규직원은 차가 없어 선배 공무원에게 차량과 운전을 부탁해야 했다.

 

관용차 부족을 해결하기 위하여 신규 차량을 구매하려 해도 ‘공공부문 신규차량 전기?수소차 의무구매제’로 인해 5천만 원 이상의 친환경 차를 구매하거나, 친환경 차를 임대해서 평균 3년 이상 사용해야 하는 등 또 다른 문제가 있었다.

 

이에 민간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전기차를 업무시간에는 경남도청이 임차하여 직원들이 사용하고, 업무시간 외에는 민간기업이 도민들을 대상으로 공유서비스 사업을 추진하는 새로운 관용차 도입방식을 마련하여 올해 초 예산을 확보했다.

 

경남도는 처음으로 도입하는 시책인 만큼 우선 도청 직원을 대상으로 운영을 시작해 업무시간과 업무시간 외 이용 시 불편사항과 문제점을 개선한 다음 추후 도민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차질 없이 준비할 계획이다.

 

이번 전기차 공유서비스 도입으로 실제 5년간 전기차를 구입하거나 임대하는 비용보다 관용차 구입예산 1억5천만 원을 절감할 수 있으며, 20톤의 이산화탄소 감축효과(무공해차 통합누리집 자료 기준)까지 거둘 수 있다.

 

경남도 도정혁신추진단장은 “전기차 공유서비스는 직원에게는 충분한 관용차 확보와 정보기술 기반의 편리한 배차를 통해 출장편의를 제공하고, 도민에게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전기차?공유차 이용기회를 제공하는, 혁신적인 관용차 도입방식”이라며 “이러한 혁신이 지속가능할 수 있게 업무용 차량이 부족한 도내 관공서와 산업단지에도 홍보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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