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광명업사이클아트센터에서 친환경 세제 리필하고, 탄소중립실천포인트도 받자

입주 기업 에코도모와 손잡고 다회용기에 세제를 리필 판매하는 ‘리필 : 더 채움샵’ 오픈

최일용 기자.팀장 | 기사입력 2022/05/04 [17:19]

광명업사이클아트센터에서 친환경 세제 리필하고, 탄소중립실천포인트도 받자

입주 기업 에코도모와 손잡고 다회용기에 세제를 리필 판매하는 ‘리필 : 더 채움샵’ 오픈
최일용 기자.팀장 | 입력 : 2022/05/04 [17:19]

광명시 광명업사이클아트센터는 지난 3일 입주 기업 에코도모와 손잡고 다회용기에 세제를 리필 판매하는 ‘리필 : 더 채움샵’을 선보였다.

 

‘리필 : 더 채움샵’은 누구나 빈 용기를 가져와서 세제를 필요한 만큼만 덜어 구매할 수 있는 제로 웨이스트 매장이다.

 

취급 품목은 세탁 세제, 주방 세제, 섬유 유연제 등 3종이며, 불필요한 화학물질을 첨가하지 않고 100% 식물성 원료로 만든 친환경 세제 브랜드로만 구성했다.

 

5월 3일부터 12월 31일까지 시범 운영하며, 이용을 원하는 시민은 개인 용기를 지참하고 광명업사이클아트센터(화~일요일 10시~18시) 1층에 마련된 매장을 방문하면 된다.

 

개인 용기를 준비하지 못한 방문자는 매장에 마련된 재활용 플라스틱(PCR) 소재 다회용기를 1,000원에 구매한 뒤 리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오픈 기념으로 센터 공식 SNS 계정(인스타그램, 페이스북)에서 시민 참여 이벤트도 진행한다. ‘리필 : 더 채움샵’ 이용 사진 인증 등 소정의 미션을 수행한 응모자를 추첨해 다양한 경품을 제공한다.

 

이번 시범 사업에 참여하는 광명업사이클아트센터 입주 기업 에코도모는 전국 최초로 사물인터넷(IoT) 접목 리필 시스템을 개발한 창업 기업이다. 에코도모는 ‘리필 : 더 채움샵’ 판매 수익 일부를 광명희망나기운동본부에 기부할 예정이다.

 

광명업사이클아트센터 관계자는 “다회용기를 활용한 친환경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하는 시민들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관내에 관련 시설이 부족한 점을 해소하기 위해 선도적으로 도입했다”며, “특히, 광명에서는 최초로 환경부 ‘탄소중립실천포인트제’를 적용한 리필 매장이므로 시민들이 리필 구매에 따른 포인트 환급 혜택까지 누릴 수 있다”고 밝혔다.

 

탄소중립실천포인트제는 시민이 친환경 활동을 이행할 때마다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를 적립해 주는 제도다. 탄소중립실천포인트 누리집에서 회원 가입 후 ‘리필 : 더 채움샵’을 이용하면, 이용 1회당 2,000 포인트를 지급받을 수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생태·환경 관련기사목록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