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령초등학교 4학년들이 29일 서산시의회(의장 직무대리 부의장 이수의)를 찾아 청소년 의회체험 활동에 참여했다.
의회체험 활동은 청소년들이 지방의회의 기능과 역할을 이해하고 민주주의와 주민자치의 기본 원리를 몸소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의회체험 행사는 안원기 의원(인지?부춘?석남)의 초청으로 방문한 서령초등학교 4학년 학생 44명이 참가한 가운데 진행됐다.
안 의원의 환영 인사를 시작으로 의회 홍보영상 시청, 시의회 소개, 지역구 의원과의 대화, 기념촬영, 일일 의장 체험 순으로 채워졌다.
학생들은 사무국 직원의 안내를 받아 본회의장 등 의회 시설을 견학하고 시의회 기본 현황, 조례안 및 예산안 심의?의결 과정, 시정질의 및 행정사무감사 등 시의회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의원과의 대화 순서에서는 안원기 의원으로부터 시의원이 되는 방법, 시의원의 권한 및 책임 등 학생들의 진로로서의 시의원에 대한 생생한 경험담을 듣는 시간도 마련돼 큰 호응을 얻었다.
학생들이 직접 의장석에 올라 의사진행 발언을 하며 의사봉을 두드리는 일일 의장 체험도 진행돼 의미를 더했다. 안원기 의원은 “민주주의와 지방자치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미래의 주역인 청소년들이 건전한 민주사회의 일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의회 체험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확충해 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핫타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정치·의정 관련기사목록
|
경기뉴스 기사보기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