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문경시농업기술센터, 가축분뇨부숙도 검사 연중 무료 지원

가축분뇨부숙도검사 완료 후 적합 퇴비 살포하세요.

최일용 기자.팀장 | 기사입력 2022/03/18 [18:21]

문경시농업기술센터, 가축분뇨부숙도 검사 연중 무료 지원

가축분뇨부숙도검사 완료 후 적합 퇴비 살포하세요.
최일용 기자.팀장 | 입력 : 2022/03/18 [18:21]

문경시농업기술센터는 악취절감, 환경오염방지와 양질의 퇴비 공급으로 지속가능한 농축산업 발전을 위해 가축분뇨부숙도 검사를 연중 무료로 지원하고 있다.

‘가축분뇨의 관리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라 부숙이 완료된 가축분뇨만 사용할 수 있도록 부숙도 검사를 의무화하고 있으며 허가규모 대상농가는 연 2회, 신고규모 대상 농가는 연 1회 가축분뇨부숙도 검사를 받아야 한다.

축사면적에 따라 1,500㎡ 미만은 부숙도가‘부숙중기’이상, 1,500㎡ 이상은 ‘부숙후기’또는‘부숙완료’상태인 퇴비만 살포할 수 있다.

 

이를 위반 시 최대 200만원 이하의 과태료 처분을 받을 수 있으며, 부숙도 검사결과서 3년 보관기간 미준수, 퇴액비 관리대장 미작성 시 최대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 처분을 받을 수 있다. 단, 배출시설 신고규모 미만이거나 위탁처리 농가는 부숙도 검사대상에서 제외된다.

 

퇴비부숙도 검사 신청방법은 퇴비 더미의 여러 곳에서 시료를 채취해 잘 혼합한 후 퇴비 500g 정도를 퇴비시료봉투에 담아 밀봉하여 24시간 내 농업기술센터 친환경종합검정실 또는 읍면동 농업인상담소에 의뢰하면 10일 내 결과를 통보받을 수 있다.

 

문경시농업기술센터(소장 이경호)은“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이하여 농업환경 보전과 안전 농산물 생산을 위해 올바른 퇴비생산 등 축산농가의 적극적인 참여와 부숙도검사가 무료인 만큼 부담없이 의뢰해 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사회·경제 관련기사목록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