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운영연구회, 경기도의회 공무원 전문성 향상을 위한 배치 및 교육훈련 방안 모색의회운영연구회(정승현 회장), ‘경기도의회 공무원 전문성 향상을 위한 인사방안 연구: 배치와 교육훈련을 중심으로’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경기도의회 의회운영연구회는 17일 의회운영위원회 회의실에서 ‘경기도의회 공무원 전문성 향상을 위한 인사방안 연구(배치와 교육훈련을 중심으로)’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최종보고회에는 연구회 정승현 회장 및 회원, 이계삼 사무처장을 비롯한 경기도의회 사무처 인사담당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연구용역의 책임연구원인 한국행정학회 김정인 교수의 발표로 진행되었다.
김정인 교수는 “중간보고 이후 정책전문가 심층면접 분석 등의 방법으로 경기도의회 인사운영 계획을 분석하고 적절한 인사관리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말했다.
이날 발표에서는 연구결과를 통한 정책 제안으로 △경기도의회 공무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경력개발 및 배치 방안 △의회사무처 공무원 교육 훈련 방안 △정책지원관 배치 및 운영 방안 등을 제시하고 이를 제도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 △경기도의회 공무원 인사관리 규정의 개정 △경기도의회 공무원 교육훈련 조례(가칭)의 제정 등이 제안되었다.
그리고 본 연구는 또한 이러한 정책 제안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으로 인사권 독립에 따른 인사 적체, 예산확보 문제, 정책지원관과 다른 공무원 간의 갈등 가능성 등을 지적하면서 대응 방안 마련도 함께 제시했다.
정승현 연구회 회장은 마무리 발언을 통해 “본 연구는 효율적 의정활동의 지원을 위한 공무원 배치, 지방의회의 특성을 고려한 경기도의회 공무원의 전문성 강화 방안 마련을 위해 진행하게 된 것”이라면서 “많은 관심을 가져 주신 연구회 회원들과 연구용역 수행 관계자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고 말하고 “연구결과를 통해 제시된 방안들이 경기도의회 차원에서 실행될 수 있도록 도의회 차원의 추가적인 논의를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의회운영연구회는 경기도의회 의회운영위원회 소속 의원 15명으로 구성되어 지방의회 운영의 전문성, 효율성, 독립성, 자치분권 발전 정책 방안 및 조례 제ㆍ개정안 마련 등을 위해 설립된 연구단체이며 이번 연구의 수행기관은 사단법인 한국행정학회로 연구 기간은 3개월이다. <저작권자 ⓒ 핫타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정치·의정 관련기사목록
|
경기뉴스 기사보기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