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는 제12대 의회 개원을 맞아 전국 지방의회 최초로 도의원의 재정분야 의정활동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2022 충청남도 재정’을 발간했다.
보고서는 ▲제1권 지방재정의 이해 ▲제2권 충청남도 재정 ▲제3권 충청남도교육청 재정 등 총 3권으로 구성됐다.
제1권에서는 지방재정 전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자 지방재정의 체계 및 재정용어, 지방재정 투자심사제도, 공유재산 관리계획, 예산편성 사전절차 등 주요 지방재정 제도에 대해 정리하고, 재정 제도별 충남도의 현황을 함께 소개했다.
제2권에서는 2022년 충남도의 예산 및 기금, 지방채무를 알기 쉽게 설명하고, 상임위원회별 주요 재정사업과 충남도 공공기관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다.
제3권에서는 교육재정 체계와 재원에 대해 정리하고 있으며, 충남교육청의 행정 및 재정 현황은 물론 주요 재정사업에 대해서도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조길연 의장은 “제12대 의회 개원에 맞춰 발간한 ‘2022 충청남도 재정’은 도의원의 체계적인 예?결산 심의와 행정사무감사 수행에 매우 유용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이 보고서는 전국 지방의회 최초로 발간하는 지방재정 종합해설서라는 점에서도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이번 보고서는 충남도의회 홈페이지 ‘의회소식/예산재정자료’에서 확인 및 다운로드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핫타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정치·의정 관련기사목록
|
경기뉴스 기사보기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