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창원특례시 “메가박스 창원지점에 가면‘창원돌돌e컵’이 있어요”

『창원돌돌e컵』과 함께 영화도 보고~ 맛있는 음료도 마시고~ 지구환경도 보호하고~

노영찬 대표기자 | 기사입력 2022/09/01 [13:32]

창원특례시 “메가박스 창원지점에 가면‘창원돌돌e컵’이 있어요”

『창원돌돌e컵』과 함께 영화도 보고~ 맛있는 음료도 마시고~ 지구환경도 보호하고~
노영찬 대표기자 | 입력 : 2022/09/01 [13:32]

▲ 창원특례시 “메가박스 창원지점에 가면‘창원돌돌e컵’이 있어요”

 

창원특례시는 1일부터 관내 영화관 ‘메가박스 창원지점’이 다회용 공유컵인 ‘창원돌돌e컵’ 사용에 동참한다고 밝혔다.

 

시는 급증하는 1회용 플라스틱 발생량을 줄이기 위해 지난 7월 14일부터 성산구 상남동 및 창원대 일대 등을 대상으로 『창원돌돌e컵』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현재 22개소 카페가 참여하고 있다.

 

이에 ‘메가박스 창원지점’은 시의 자원순환 사업을 보고 자발적 문의 후 1일부터 참여하기로 했다. 메가박스 창원지점 영화관을 이용하는 관람객들은 ‘e컵’ 앱을 다운받고 “‘창원돌돌e컵’에 주세요”라고 주문하면 된다.

 

‘창원돌돌e컵’은 컵 1개당 1,000원의 보증금이 있으며 반납시 바로 환급되는 방식으로 QR코드가 컵 바닥에 부착되어 있고 전용 앱을 이용하는 시스템이다. 먼저, 휴대폰에 ‘e컵’ 앱을 다운받아 회원가입하고, 음료 주문 후 ‘내 QR코드’를 리더기에 스캔하면 적립된 보증금 1,000원이 빠져나간다. 반납시에는 컵 바닥에 부착된 QR을 리더기에 갖다 대기만 하면 보증금 1,000원이 즉시 환급되며, 반납에 걸리는 시간은 5초면 해결된다. 시범기간인 12월말까지 회원가입하면 시에서 보증금 2,000원을 무료로 충전해 주고 있다.

 

컵 반납은 영화관 내 비치된 ‘창원돌돌e컵’ 수거함 또는 음료 주문대에 반납하면 되고, ‘창원돌돌e컵’ 제휴 매장 어디서든 반납도 가능하다. 다 쓴 컵은 전문세척업체(창원지역자활센터)가 수거해 6단계 살균세척·소독 시스템으로 관리하므로 위생에 대한 걱정은 접어두어도 좋다.

 

현재 제휴 매장은 총 22곳으로 상남동 일대는 유동커피상남점, 카페코지상남점, 커피마마퀸상남점, 카페051상남분수점, 이디야커피상남햇살점, 이디야커피상남중앙, 다옴, 하삼동상남점, 더벤티상남점, 이디야커피창원시민체육관이며, 창원대 일대는 카페베네, 카페몬순, 자스민커피2호점, 봉다방, 카페CCD, 카파, 청년다방, 창원대중앙도서관카페, 봉림카페, GS25창원대점이고 그밖의 지역으로 GS25창원스포츠파크, 신월동, 서머나교회 엘리카페에서 사용 중이다.

 

아울러 공공기관인 경남도청 내 카페에서도 1일부터 동참하기로 했으며, 그 외 4곳(공공기관 1, 카페 3)에서도 9월 중에 참여하기로 했다.

 

김태순 자원순환과장은 “영화관, 카페, 공공기관 등의 1회용컵 사용 안하기 자발적 참여는 자원순환 시책의 궁극적 목표이고 긍정적인 효과로 앞으로도 더 많은 곳에서 참여 문의하기를 바란다”며 “하나뿐인 지구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나부터 작은 실천을 할 수 있도록 시민들도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기자 사진
노영찬 대표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정치·의정 관련기사목록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