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단지마다 폐의약품 수거함을 설치해주세요”, 두루중 마을계획단 학생들 세종시의회 방문세종시의회 김재형 의원, 폐의약품 수거함 설치에 관한 제안 발표 청취…제도 개선에 적극 힘 보태겠다”
“주민들이 폐의약품을 쉽고 편리하게 분리해 버릴 수 있도록 폐의약품 수거함을 늘려주세요.”
세종특별자치시의회 김재형 의원(고운동)은 지난 2일 사무실에서 두루중학교 마을계획단 학생들과 만나 폐의약품 수거함 설치에 관한 제안 발표를 청취했다.
이날 면담에 참석한 두루중 마을계획단 학생들은 청소년 관점에서 마을에 필요한 과제를 발굴하고 기발한 발상을 담은 정책 제안으로 주목을 받아왔다.
두루중 마을계획단 학생들은 김재형 의원에게 토양과 수질 오염을 유발하는 폐의약품 수거함 설치의 목적과 필요성을 설명하고, 아파트 단지 등 주민 접근성 향상 방안, 주민들의 낮은 인식도를 개선하기 위한 홍보 캠페인 실시, 가시성과 주목도를 높일 수 있는 수거함 디자인, 마일리지 제도 도입을 제안했다.
또한 학생들은 “코로나 감염 등으로 의약품 폐기량이 늘어날 것으로 우려되는데도 폐의약품 수거함을 설치하지 않은 곳이 많고 주민들도 올바른 폐기 방법을 잘 모르고 있다”며 “의회 차원의 긍정적인 관심으로 변화를 이끌어주시길 바란다”는 의견을 전달했다.
김재형 의원은 “학생들의 눈높이에서 우리 지역에 대한 문제의식을 갖고 실태 조사와 정책 아이디어 구상, 대안 제시라는 과정에 주체적으로 참여해 놀라웠다”며 “어른들이 미처 생각하지 못한 마을의 문제를 우리 학생들과 함께 고쳐나갈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하는 뜻깊은 시간이 됐다”고 말했다.
특히 김 의원은 제안 내용에 대해 “우리 시 불용의약품 등의 관리에 관한 조례안과 집행부의 현황 자료 등을 면밀히 분석해서 폐의약품 수거함 설치 장소 확대 등에 필요한 조례 개정과 폐의약품 수거함 설치 시범 사업 추진 등에 힘을 보태겠다”는 각오를 내비쳤다. 한편, 김재형 의원은 이번 면담에 앞서 학생들에게 행정복지위원회 회의실을 포함한 의회청사 내부를 소개하고 본회의와 각 상임위원회의 역할 및 기능에 대해 설명하는 시간을 마련했다. <저작권자 ⓒ 핫타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정치·의정 관련기사목록
|
경기뉴스 기사보기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