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광주광역시,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 수립·확정

18일 사회보장위원회 심의·의결

최일용 기자팀장 | 기사입력 2022/11/18 [16:30]

광주광역시,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 수립·확정

18일 사회보장위원회 심의·의결
최일용 기자팀장 | 입력 : 2022/11/18 [16:30]

▲ 광주광역시,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 수립·확정

 

광주광역시는 지역 특성과 욕구를 반영한 ‘제5기(’23~’26) 지역사회보장계획을 수립·확정했다.

 

시는 18일 시청 소회의실에서 2022년 제3차 사회보장위원회를 열고 2023년부터 2026년까지 추진할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에 2개 전략체계, 58개 세부사업을 심의·의결했다.

 

지역사회보장계획은 ‘사회보장급여법 제35조’에 따라 4년마다 계획을 수립하고, 수립한 계획의 시행을 위해 연차별 시행계획을 수립한다.

 

이번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의 목표인 ‘모두가 행복한 촘촘한 돌봄도시 광주’를 실현하기 위해 사회보장사업 전략체계로 ▲아이키우기 좋은 돌봄공동체 ▲아동청소년의 자율과 안전강화 ▲청장년의 1+3(일+삶) 보장 ▲온종일 노인 통합돌봄 ▲장애인의 행복한 공동체 ▲다함께 따뜻한 지역복지 등 6개 중점사업을 수립했다.

 

또한, 지역의 균형발전을 위한 균형발전 전략체계로는 ▲사회보장급여 이용 및 제공기반 구축 ▲자치구 역량강화 ▲지역사회 거버넌스 구축 ▲사회보장 인프라 확충 등 4개의 대표과업을 선정하고 이는 지난 4기 지역사회보장계획과 달라진 점이다.

 

2023년부터 2026년까지 4년간 광주시의 지역사회보장을 이끌어갈 이번 제5기 계획에는 세대, 지역, 직업 국적 등에 따른 차별없이 시민 모두가 행복하도록 ▲외국적 유아 보육료 지원 ▲사회적 고립 청장년을 위한 은둔형외톨이 지원센터 운영과 노인돌봄사업 종사자와 이용자의 안정을 위한 ▲서로 좋은 돌봄 안전한 돌봄 환경조성 사업 등을 포함하고

 

촘촘한 돌봄을 위해 유아, 아동, 노인, 장애인 등 날로 증가하는 돌봄에 대한 욕구와 사회적 가치를 반영한 ▲영유아 온종일 돌봄지원 ▲광주다움 돌봄체계 구축 ▲장애인 탈시설 자립생활 보장 지원 ▲위기가구 발굴단 운영 등의 사업을 구성했다.

 

류미수 시 복지건강국장은 “지역 주민의 복지욕구와 지역 여건에 맞는 지역사회보장 정책을 지속 발굴하고 추진할 계획이다”며 “연차별 시행계획에 정책을 보완하는 등 ‘따뜻하고 촘촘한 돌봄도시 광주’ 실현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사회·경제 관련기사목록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