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정읍시, “겨울철 시설하우스 관리 이렇게 하세요”

부직포·보온커튼 보강 등 시설하우스 예방관리 ‘당부’

최일용 기자팀장 | 기사입력 2022/12/29 [11:38]

정읍시, “겨울철 시설하우스 관리 이렇게 하세요”

부직포·보온커튼 보강 등 시설하우스 예방관리 ‘당부’
최일용 기자팀장 | 입력 : 2022/12/29 [11:38]

▲ 정읍시, “겨울철 시설하우스 관리 이렇게 하세요”

 

정읍시농업기술센터는 최근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고 많은 양의 눈이 내림에 따라 겨울철 철저한 시설하우스 관리를 당부했다.

 

갑작스러운 대설과 기온 하강으로 농작물이 냉해 피해를 입지 않도록 찢어진 비닐은 빨리 보수하고 부직포와 보온커튼 등을 보강 설치해야 한다.

 

폭설 시에는 쌓인 눈에 의한 시설하우스 골조 파손이나 붕괴의 위험이 크므로, 이를 방지할 수 있도록 하우스 끈을 팽팽하게 당겨 눈이 자연스럽게 미끄러져 내려오도록 준비한다.

 

오래되거나 붕괴 우려가 있는 하우스는 보강 지주를 설치해야 하고 눈이 녹은 이후 물이 하우스 내부로 유입되지 않도록 주변 배수로를 정비해 습해를 예방해야 한다.

 

또한, 화재 발생 위험이 있는 노후 전기와 난방시설은 사전에 수시로 점검하고 과도한 난방기 사용에 주의해야 하며, 주변의 인화성 물질을 제거하고 소화기를 비치하는 등 화재 안전 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겨울철에는 낮은 온도와 일사량 부족으로 인해 광합성이 저하되고 낮은 지온은 양분 흡수를 막아 생육 부진과 왜화(작은 꽃)를 유발할 수 있다.

 

또 내부 습도가 높아지면 잿빛곰팡이병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간 환기, 야간 보온 관리로 적정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겨울철 하우스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농작물과 시설물의 큰 피해가 예상되므로 사전 예방에 철저를 기해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사회·경제 관련기사목록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