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희망과 벅찬 감격으로 민선 8기를 맞이했던 임인년(壬寅年)이 아쉬움을 뒤로한 채 저물어 가고 있습니다.
86만 청주시민 여러분 모두 올 한해 정말 고생많으셨습니다.
그동안 애쓰고 노력한 만큼 보람있고 행복한 일들로 가득하셨기를 바랍니다.
돌이켜보면 지난 6개월은 변화와 성장의 발판을 마련하고자 미래의 청사진을 그리고 견고한 토대를 다져온 시간이었습니다.
40대 공약과 88개의 이행과제를 선정하고 세부이행계획을 수립하면서 시민 여러분께 드린 약속과 시장으로서의 다짐을 되새겼고 조금은 고단하고 험난한 길이었지만 지지해주신 시민들에 대한 믿음과 우직한 신념으로한해의 끝자락까지 달려왔습니다.
시정의 원동력은 소통과 공감을 통한 시민들의 정책적 지지이며 창조와 혁신으로 더 나은 시정을 꿈꾸는 공직자들의 사명감입니다.
‘더좋은 청주, 행복한 시민’의 실현이라는 꿈을 향해서 소통과 공감, 창조와 혁신의 시정철학을 실천해 왔고그 결과 올 한해 알차고 의미 있는 결실들을 거둘 수 있었습니다.
정부혁신 우수사례 대통령 표창, 전국지방자치단체 일자리 대상을 비롯해 환경, 재난, 문화, 복지 등 여러 분야에서 각종 수상과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것은 4천여 공직자들이 열심히 노력한 결과로 얻은가시적인 성과입니다.
읍면동 주민과의 대화는 묵혀왔던 주민들의 크고 작은 454건의 건의들이50% 이상 신속하게 해결되면서 현장에서의 소통과 공감이 얼마나 큰 힘을 발휘하는지 여실히 보여주었습니다.
세계적인 물가상승과 수차례의 금리 인상이라는 불확실성의 파도에 휩쓸리지 않도록 공공기관이 앞장서서 지역 상품을 우선구매하고소상공인에게 파격적인 이자 보전으로 부담을 덜어드리며지역경제의 안정에 역량을 집중했습니다.
반도체, 바이오 분야 등의 기업들로부터 20조 원의 투자유치를 달성하고 일자리 창출을 확대한 결과 80만 이상 도시 중 여성 고용률 1위, 청년고용률 2위라는놀라운 성과를 거둘 수 있었습니다.
경기침체 속에서 더욱 어려운 날을 보낼 사회적 약자들을 보듬고 챙기는 일에도 최선을 다했습니다.
청주페이 잔액으로 간편 기부가 가능한 청주페이 앱 기부미 서비스와 읍면동 지역 특성에 맞춘 마을복지사업은 시민이 시민을 돕는 나눔문화 확산에 기여했습니다.
돌봄 노동의 짐을 덜어드리는 장애인주간보호시설의 추가 설치, 급변하는 시대에 다양한 가족의 안정적인 삶을 지원하는청주시 가족센터 준공으로 포용적인 복지 인프라를 확대했습니다.
무심천의 친수공간과 우암산 둘레길은 시민들의 소망을 모아 기획하고 동부창고 꿈꾸는 예술터 개관,고래물놀이장, 애견인 쉼터, 공공체육시설 확충으로꿀잼도시로 가는 길에 조금 더 가까워졌습니다.
코로나19 상황이 조금씩 해소되면서 3년 만에 개최한 청원생명축제는 온·오프라인 100만 명이 방문하며 역대 최다 관람 기록을 세웠고 세종대왕과 초정약수축제,문화재야행, 직지문화제 등흥미롭고 다채로운 행사와 축제들이 고단했던 시민들의 심신을 달래주었습니다.
전국 최초 청소종합어플‘버릴시간’개발과 「청주시 탄소중립 기본조례」를 제정한 것은탄소중립을 실현하고 기후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능동적 노력의 결과입니다.
농촌 폐공간을 활용한 행복한 마을만들기 사업으로마을회관과 경로당을 신축, 리모델링하고 소공원, 산책로를 조성하여 머물고 싶은 농촌이 되도록 노력했습니다.
미래형 스마트팜 ICT 융복합 사업으로 첨단 농업을 선도하고 온라인도매시장 서비스‘청주팡’은 개시 이후 가입자와 매출액이 가파르게 상승하며 긍정적인 호응을 얻었습니다. 오송역의 새 이름을‘청주오송역’으로 바꾸는 과정에서청주의 브랜드화를 꿈꾸었고 모두가 오래도록 기다렸던 신청사는 미래세대를 위한 열린 공간으로 새롭게 구상했습니다.
그리고 이 모든 과정과 크고 작은 결과에는 새롭게 시작한 민선 8기 청주시정에 대한 시민들의 믿음과 참여가 있었습니다. 민선 8기 청주시가 내디딘 첫걸음에 아낌없는 사랑과 성원을 보내주신 시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또한 어렵고 힘든 여건 속에서도 맡은 바 소임을 다 해주신 직원 여러분께도 따뜻한 위로와 격려를 보냅니다.
더 좋은 청주를 바라는 시민들의 꿈과 희망, 열정과 미래를 기억하며 우리 청주가 더욱 크게 성장 발전하고 시민 모두가 행복하도록 늘 시민여러분 가까이에서 신뢰와 책임으로 민선 8기의 여정을 완성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올 한해 성원에 감사드리며 새해에도 늘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2022. 12. 31. 청주시장 이범석<저작권자 ⓒ 핫타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사회·경제 관련기사목록
|
경기뉴스 기사보기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