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안동시, 2023년 치매·정신·통합돌봄사업 추진

다양하고 지속가능한 사업의 발굴 및 추진

최일용 기자팀장 | 기사입력 2023/01/02 [08:28]

안동시, 2023년 치매·정신·통합돌봄사업 추진

다양하고 지속가능한 사업의 발굴 및 추진
최일용 기자팀장 | 입력 : 2023/01/02 [08:28]

▲ 안동시, 2023년 치매·정신·통합돌봄사업 추진

 

안동시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2023년 치매예방 및 정신건강 통합관리서비스 지원을 통해 돌봄 취약계층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자 한다.

 

한마음 치매극복걷기, 치매파트너 양성교육, 지역사회 유관기관과의 협의체 구성 등을 통해 치매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개선하고, 치매와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치매 친화적 환경을 조성한다.

 

조호물품, 치매치료관리비 지원, 맞춤형 사례관리를 통해 치매돌봄부담을 경감하고, 돌봄 사각지대에 있는 치매 어르신들을 적극적으로 발굴하여 치매 중증화를 예방하고, 지속적으로 치매보듬마을을 운영하여 지역사회 내에서 치매환자와 가족이 두려움 없이 살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게 된다.

 

출장 검진 및 유관기관 연계를 통한 치매선별검사로 치매를 조기에 발견하고, 사각지대 치매 환자를 발굴하기 위해 관내 행정복지센터와 연계하여 만 75세 이상 독거 어르신의 검진을 독려하며 쉼터 운영을 통해 치매환자 및 인지저하자에게 인지프로그램을 제공해 가족들의 돌봄 부담을 해소하여 사회적 접촉 및 교류로 치매 예방 및 악화방지에도 집중한다.

 

또한 정신건강증진사업, 중증정신질환자관리, 자살예방, 아동청소년 정신건강증진사업, 재난 정신건강지원 등 맞춤형 정신건강서비스를 제공하여 정신건강 친화적 환경 및 생명존중문화를 조성하여 전시민의 정신건강증진을 위하여 노력할 계획이다.

 

건강취약계층의 가정을 방문하여 혈압·혈당 등 기초건강관리, 복약지도, 건강상담, 지역사회연계 등 서비스제공으로 지역주민의 자발적인 건강관리 역량 향상 및 보건복지 체감도를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안동시치매안심센터장은 “2023년 사업의 다양화 및 지속가능한 사업의 발굴로 지역사회 치매극복·정신건강증진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사회·경제 관련기사목록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