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연수구, 행정안전부 주민참여예산제도 평가 ‘특별상’ 수상

전국 243개 자치단체 대상…지역별 여건·특성 등 고려해 심사

최일용 기자팀장 | 기사입력 2023/01/05 [11:02]

연수구, 행정안전부 주민참여예산제도 평가 ‘특별상’ 수상

전국 243개 자치단체 대상…지역별 여건·특성 등 고려해 심사
최일용 기자팀장 | 입력 : 2023/01/05 [11:02]

▲ 연수구, 행정안전부 주민참여예산제도 평가 ‘특별상’ 수상

 

연수구는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하는 ‘2022년도 주민참여예산제도 운영 평가’에서 특별상 부분 청소년 분야에서 우수상과 특별교부세 3,000만 원을 받았다.

 

주민참여예산제도는 예산 과정에서의 주민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해 재정 운용의 민주성 및 행정의 책임성을 강화하기 위해 만들어진 제도이다.

 

행정안전부는 전국 243개 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공정한 심사를 위해 자치단체 유형별로 종합상과 각 지역 여건·특성 등을 고려해 특별상으로 구분해 평가했다.

 

이번 평가에서는 ▲주민참여예산기구 구성·운영 ▲주민의 참여 범위 및 수준·권한 ▲주민참여 활동 지원 ▲발전 가능성 ▲선도적 우수시책 및 사례 개발·발굴 성과 등을 평가항목으로 자체평가와 서면 심사가 진행됐다.

 

연수구는 지난해 청소년의 구정 참여의 폭을 넓히고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청소년 주민참여예산위원회 구성·운영 ▲청소년 참여예산학교 운영 ▲우리 마을 교육자치회 구성·운영 등 다양한 정책을 펼쳐왔다.

 

특히 청소년이 위원회를 직접 운영하며 사업발굴부터 실행까지 전 과정에 참여하고 다양한 의견을 반영한 의제를 발굴하는 등 실질적인 정책 참여를 가능하게 한 부분이 높게 평가됐다.

 

이재호 연수구청장은 “민선 8기 시작과 함께 주민참여예산제를 한 단계 더 내실 있게 운영해 주민참여제도를 확대하고 소통을 강화해서 재정민주주의 구현에 더욱 앞장서겠다.”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사회·경제 관련기사목록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