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남원시, 제5기 지역사회보장 로드맵 완성

시민 위한 남원형 복지 추진 박차

최일용 기자팀장 | 기사입력 2023/01/10 [11:10]

남원시, 제5기 지역사회보장 로드맵 완성

시민 위한 남원형 복지 추진 박차
최일용 기자팀장 | 입력 : 2023/01/10 [11:10]

▲ 남원시, 제5기 지역사회보장 로드맵 완성

 

남원시는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2023~2026)을 수립하여 본격 시행한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앞으로 4년간 추진할 남원시지역사회보장계획은‘일과 삶이 조화로운 도시 남원’이라는 목표로 8대 추진전략, 42개 세부사업이 제시되어 있으며 국비 매칭을 제외한 순수 시예산으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구성되어 남원시의 사회보장 역량을 확인할 수 있다.

 

8대 추진전략에는 △돌봄체계△마을공동체△고용환경△교육·문화△ 사회보장급여 이용 및 제공기반 구축△지역사회 민관협력 제고△지역사회 거버넌스 구축△지역사회보장 인프라 확충이 해당된다.

 

먼저 돌봄에는 총 6억5천4백만원의 예산을 투입, 둘째아이이상아이돌봄서비스 무료지원, 사회적고립 및 고독사예방, 무료간병온종일서비스, 행복플러스안심보험 사업을 주축으로 사회안전망으로써 돌봄체계를 촘촘히 구축할 계획이다.

 

마을공동체 분야는 24억8천9백만원의 예산으로 공동체역량강화사업, 농촌마을만들기사업, 주민력강화 및 지역사회육성지원, 120민원봉사대 운영사업을 중심으로 공동체 문화의 조성과 활성화를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또한, 안정된 고용환경 조성을 위하여 18억의 예산으로 기업 인력난 해소 및 근로자복지 지원, 노동자 기숙사 임차지원, 사회복지시설종사자 든든수당, 수요자 맞춤형 일자리센터 운영 등을 통하여 한층 향상된 고용환경을 구축한다.

 

교육·문화분야에는 42억7천9백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남원 인재학당 운영, 소중한 우리아이와 소통하는 부모학교, 시민도예대학, 시니어춘향선발대회, 시민과 함께하는 평생학습 등을 통하여 시민이 만족하는 교육과 문화의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남원시는 위기가구 발굴 지원 등 16개 지역사회보장 발전전략 사업에도 9억1천6백만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올해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에 따른 세부사업을 추진하고자 총 101억원의 예산을 투입했으며, 관련 부서 간 업무협력을 통하여 지역의 사회보장 수준이 보다 향상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사회·경제 관련기사목록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