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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시교육청, 학생 행복과 성장을 위한‘교육본질’에 충실하며 대구미래역량교육을 흔들림 없이 추진!

주도성, 관계성, 자율성에 기반한 달라지는‘2022 대구교육정책’제시

차영례 기자 | 기사입력 2022/01/04 [11:17]

대구시교육청, 학생 행복과 성장을 위한‘교육본질’에 충실하며 대구미래역량교육을 흔들림 없이 추진!

주도성, 관계성, 자율성에 기반한 달라지는‘2022 대구교육정책’제시
차영례 기자 | 입력 : 2022/01/04 [11:17]

대구시교육청은 1월 4일 오전 11시 시교육청 여민실에서 2022 교육청 출입기자 신년 간담회를 개최한다.

 

대구시교육청은 4차 산업혁명과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한 교육의 대전환이 요구되는 어려운 시기에도 교육가족 헌신과 시민의 지지 덕분에 2021년도에 전면 등교를 실시하여 학생들의 학력을 지키고 사회성 결손을 최소화 하려고 노력했다. 힘든 여건에서도 공교육의 변화를 이끌 IB 프로그램이 순조롭게 안착하고 있으며, 학교평가 자율화와 학교업무경감 등을 통해 교실에서 수업활동이 중심이 되는 학교문화를 개선하여 교육의 본질에 집중노력했다. 또한 에듀테크 도입과 미래형 학교공간혁신 사업으로 미래교육의 토대를 마련했다고 평가했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2022년 대구교육은 미래사회를 살아갈 우리 아이들이 ’하고 싶은 것, 잘 하는 것, 도전하고 싶은 것‘을 진짜로 잘 할 수 있도록 교육의 본질을 지키면서 지속가능과 포용의 가치를 지닌 ①주도성, ②관계성, ③자율성에 기반한 정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2022년 대구교육의 주요정책은 첫째, 목적을 설정하고 성찰 및 책임감 있는 행동으로 변화를 이끌어내는 주도성에 기반하여 자유학년제의 새로운 발전적 전환을 위한 중학교 1학년 2학기 꿈 탐색 자유학기, 3학년 2학기 꿈 키움 진로학기의 자유학기제 운영, ‘기초?기본학력 향상 지원 3단계 안전망’ 구축, 기초 문해력?수리력 진단 도구인 ‘알찬 진단’, 보정자료인 ‘알찬 자료’ 개발?보급, 텍스트 기반 프로그래밍 교육을 실시하는 SW-AI 교육 중점 중학교 운영, IB 프로그램 확대 등 아이들이 삶을 주체적으로 이끌 수 있는 힘을 길러주는 정책을 추진한다.

 

둘째, 공동체 속에서 인격적 만남과 좋은 관계를 맺는 관계성에 기반하여 다양한 행복을 찾을 수 있도록 주제별 행복수업을 실시하는 다(多) 행복한 학교 인성교육 운영, 또래활동 활성화 지원사업, 문화예술감수성을 키우기 위한 고교특화형 문화예술프로그램인 D-Art路 운영과 대구학생예술창작터 설립, 삶 속에서 실천하는 민주시민 양성을 위한 대구민주시민교육센터 운영, 특수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특수교육원 설립 및 직업중점 대구이룸고등학교 개교, 기후위기 대응,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환경교육 강화, 차별받지 않는 복지를 위해 공?사립 유치원 전면 무상급식 도입 및 고등학교 신입생 무상교복 지원 등 모든 아이들이 다양한 행복을 추구하는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정책을 추진한다.

 

셋째, 생각과 행동의 원리 및 규칙을 스스로 선택?결정하고 실천?평가하는 자율성에 기반하여 교육과정 설계·성찰 주간 운영, 자율적 학교 평가, 교원전문학습공동체 활성화, 학교공간혁신 사업, 지능성 과학실 구축?운영, 학생용 책걸상 및 사물함 교체 등 학교문화 혁신과 수업환경 개선으로 미래교육을 준비하는 정책을 추진한다.

 

한편, 군위군의 대구광역시 편입 이후 교육과 학예 관련 업무가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교육?학예 분야 편입추진단’을 운영하고 있으며, 단순 교육행정 통합을 넘어서서 그동안 이룩한 대구교육의 다양한 성과를 활용하여 통합의 시너지를 극대화한다.

 

강은희 교육감은 “주도성, 관계성, 자율성에 기반한 2022년 대구교육 주요정책들이 우리 아이들의 행복한 삶을 꾸려가고, 미래를 살아갈 힘인 ‘미래역량’ 을 길러줘야 하는 ‘교육본질’ 에 충실할 수 있도록 교육가족과 시민 여러분의 애정 어린 관심과 아낌없는 격려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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