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부산교육청, 예산 1,016억원 들여 안전한 학교 만들기 추진

학교 안전사고 예방 강화, 안전교육 역량 제고 등 4대 분야 추진

차영례 기자 | 기사입력 2022/02/07 [10:19]

부산교육청, 예산 1,016억원 들여 안전한 학교 만들기 추진

학교 안전사고 예방 강화, 안전교육 역량 제고 등 4대 분야 추진
차영례 기자 | 입력 : 2022/02/07 [10:19]

부산광역시교육청은 안전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안전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예산 1,016억원을 들여‘2022년 학교 안전관리 계획’을 시행한다고 7일 밝혔다.

 

이 계획은 학교의 안전사고 예방정책 추진 체계 강화, 안전교육 역량 제고, 안전사고 예방활동 강화, 안전한 학교문화 조성 등 4대 분야로 추진된다.

 

부산시교육청은 ‘학교안전사고 예방정책 추진 체계 강화’ 분야에서 학교안전 실태조사와 학교안전플러스 운영 등을 통해 학교안전사고에 대한 정확한 통계를 관리하고 활용성을 강화한다.

 

‘학교안전교육 역량 제고’ 분야에서 학교폭력예방 교육, 성희롱·성폭력 근절 및 예방 교육, 생존수영 교육, 재난상황 모의훈련 등 체험중심 안전교육을 실시한다.

 

이를 위해 학생들에게 수상안전, 교통안전, 생활안전, 재난안전, 응급처치 등 다양한 안전 체험을 할 수 있도록 오는 3월 부산 강서구 옛 명지초등학교 부지에 부산학생안전체험관을 개관, 운영한다.

 

‘학교 안전사고 예방활동 강화’ 분야에서 오는 2024년까지 학교건물의 석면 제거 완료, 외부인 출입관리 강화를 통해 학생보호 및 학교안전 관리 등 학교안전 관리 강화 방안을 추진한다.

 

특히, 올해 학생들의 건강 보호를 위해 예산 265억5,300만원을 들여 33개 학교를 대상으로 학교건물 석면 제거 작업을 실시한다. 이와 함께 부산시와 협력하여 교통안전시설물 설치를 확대하는 등 등·하굣길 교통안전도 확보해 나갈 예정이다.

 

또 현업업무 종사자들의 산업재해 예방을 위해 부산근로자건강센터와 협력해 이동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중대해해처벌법 시행에 따른 관리감독자에 대한 안전교육 및 컨설팅도 실시한다.

 

‘안전한 학교문화 조성’ 분야에서 학생과 교사가 함께 학교안전 유해요인을 탐색, 개선하는 학교안전매핑(Mapping) 활동 등 참여 중심 안전활동 지원을 강화한다.

 

김석준 교육감은 “아이들이 안전한 교육환경에서 자신의 꿈과 끼를 마음껏 키워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안전한 학교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교육·청소년 관련기사목록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