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대구광역시교육청, 2021학년도 수학교육 사업 우수사례 보급

4개 부문 74개 수학교육 우수사례 홍보

차영례 기자 | 기사입력 2022/02/08 [12:29]

대구광역시교육청, 2021학년도 수학교육 사업 우수사례 보급

4개 부문 74개 수학교육 우수사례 홍보
차영례 기자 | 입력 : 2022/02/08 [12:29]

대구광역시교육청은 학생과 교사의 수학교육 역량을 강화하고, 함께 참여하고 즐기는 수학문화 확산을 위해 ‘2021 수학교육 사업 우수사례집’을 발간했다고 8일 밝혔다.

 

대구시교육청은 지난해 ‘생각하는 힘으로 미래를 주도하는 수학교육’을 주제로 다양한 수학교육 사업을 진행했다.

 

사례집은 수학교육 사업 중 참여도가 높고 실적이 우수한 ▲인공지능 활용 수학점핑학교(초 19교, 중 10교, 고 5교), ▲수학나눔학교(초 3교, 중 2교, 고 2교), ▲활동탐구중심 수학동아리(초 12교, 중, 7교, 고 9교), ▲수학 교육과정 개발 교사연구회(초 2개, 중 1개, 고 2개) 등 4개 부문 74개 우수사례로 구성했다.

 

사례집에는 사업별 목적에 부합되는 학교별 특색을 살린 다양한 프로그램과 학생들의 참여 소감 등 학교 단위의 생동감 있는 운영 사례가 녹아 있어, 2022학년도 사업 운영에 고민이 많은 학교에 계획 수립과 실행을 위해 본보기가 되는 좋은 자료가 될 것이며, 우수사례 확산을 통해 사업의 효과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인공지능 활용 수학점핑학교는 인공지능 학습플랫폼을 활용하여 학습수준을 상시 진단하고 학습이력관리, 피드백을 통해 학생 맞춤형 학습을 지원한다.

 

▲수학나눔학교는 또래 멘토링, 수학클리닉, 수학 특색 프로그램 등 수학 성공경험을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수학학습 지원시스템을 운영한다.

 

▲활동탐구중심 수학동아리는 체험하고, 만들고, 체감하는 활동과 탐구 중심 수학 프로그램을 학생과 지도교사의 연대로 운영한다.

▲수학 교육과정 개발 교사연구회는 체험ㆍ탐구 중심의 수학교육 기반 조성을 위한 수학과 수업ㆍ평가방법 개선 및 수학 콘텐츠를 개발한다.

인공지능 활용 수학점핑학교를 운영한 대구도원초등학교는‘AI로 수학이랑 THE 친해지기’라는 주제로 학생들이 매일매일 수학과 친구가 될 수 있도록 다채로운 활동으로 학생 맞춤형 수학학습을 지원했다.

 

활동에 참여한 학생은“문제집을 사지 않아도 예습과 복습이 되어서 좋았고 영상과 문제를 풀 때마다 귀여운 캐릭터와 배지를 주는 것에서 더 흥미를 느꼈다.”고 하였다.

 

‘함께하여 자신감이 자라는 수학공부 · 함께 성장하는 수학수업’을 주제로 수학나눔학교를 운영한 대구남산고등학교는 수학 주제탐구 대회, 수학 시쓰기 대회, 공학도구 활용 수업 등을 운영했다.

 

활동에 참여한 학생은“수학의 개념에 대해 깊이 고민해 보는 시간을 통해 수학에 대한 흥미를 느낄 수 있었다”고 했다.

 

우수사례집은 지난해 수학교육 사업에 참여한 초?중?고 416교에 보급하고, 시교육청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파일을 탑재해 누구나 활용 가능하도록 했다.

 

강은희 교육감은 “사례집 보급을 통해 학교 현장에 수학교육 사업의 성과를 안내하고 우수사례를 보급하여, 모든 학교에 수학하는 문화가 보편화되기를 기대한다.”고 하였다.

 

한편, 대구시교육청은 오는 4월 대구학생예술창작터(구 서진중학교 부지) 내 수학아트관을 개관하여 수학과 예술의 융합 체험 등 수학의 대중화와 수학 문해력 향상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교육·청소년 관련기사목록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