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는 최근 유가 상승과 친환경 소비에 대한 소비자 인식 변화로 무공해차(전기차·수소차)에 대한 시민들의 호응에 부응하고, 온실가스 감축 및 탄소중립을 본격화하고자 무공해차 보급사업의 규모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무공해차는 소음, 먼지 등 오염물질 발생이 없어 탄소중립 정책의 핵심 수단이 되고 있다. 이에 정부와 광역지자체 등의 무공해차 보급 확대 계획에 따라, 시는 2021년까지 총 누적 대수 1,806대, 224억 원의 무공해차 보조금을 지원했다.
올해는 전기차 530대, 수소차 55대, 전기이륜차 77대를 포함해, 전기화물차, 어린이통합차, 천연가스버스 등 총 800여 대에 보조금을 지원해 무공해차 보급을 더욱 정교화 할 예정이다.
현재 시는 약 28만 4천여 대의 차량등록 대수에 비해 무공해차 보급 대수는 0.5%로 미미한 수준이다. 그러나 공공기관, 공중이용시설, 공동주택 등의 전기자동차 충전소 확대 설치(총 주차면 수 2~5% 이상) 의무화와 모든 전기자동차 충전소의 충전방해 행위 단속으로 전기자동차의 편의성을 향상시켜 무공해차 보급 사업을 지속 확대할 방침이다.
특히 무공해차 중 전기이륜차는 휘발유 이륜차(오토바이)에 비해 운영비가 저렴해 경제적으로 유리함에도, 전기완충 시 이동거리가 50km 내외로 짧고, 충전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점 때문에 생계수단으로 오토바이를 사용하는 소상공인, 배달 라이더는 대부분 휘발유 오토바이를 사용하고 있어 소음, 대기, 기후변화 등의 환경문제가 지속되고 있다.
이러한 전기이륜차의 단점을 보완하고자 시는 현재 환경부와 협력해 전기이륜차 배터리 교환 스테이션에 대한 실증 사업 추진을 논의 중이다. 실제 오토바이를 활용해 배달하는 사업자와 사용자, 관련 배달 앱 개발 및 운영자, 협회 등 연관되는 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해 현장 맞춤형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시민들의 무공해차 구매, 절차 등에 대한 궁금한 사항과 업무처리의 불편한 사항을 해결하고자 지난 3월에는 차량제조사 담당자와 업무 간담회를 함께했다. 이로써 제조사의 차량배정 과정과 시의 합리적인 업무추진 방안, 시 예산확보사항 등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고, 판매자와 소통해 시민들의 무공해차 구매에 편리한 방안을 모색해 향후에 적용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핫타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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