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 주곡초등학교 도서관, 미디어학교 운영 "알쏭 달쏭 미디어리터러시!"7월 7일~21일 미디어학교 운영
경기도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주곡초등학교는 7월 7일(금) ~ 21일(목)까지 2주에 걸쳐 6학년을 대상으로 ‘미디어학교’를 운영했다.
이번 행사는 무분별하게 발전하는 미디어 속에서 학생들이 올바르게 미디어를 바라보고 활용할 수 있도록 주곡초 상상마루도서관 주관으로 운영하게 되었다.
‘미디어학교’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미디어 전문강사의 수업을 시작으로 1차시에는 미디어가 무엇인지 알쏭달쏭했던 미디어리터러시에 대하여 확실히 알고 미디어를 비판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역량을 키웠다. 2차시에는 미디어리터러시를 더 세분화하여 유튜브·광고·뉴스리터러시에 대하여 배우면서 점점 발전하고 범람하는 미디어를 어떻게 알고 활용해야 하는지를 배우게 되었다.
‘미디어학교’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유튜브를 볼 때 알고리즘이 무섭다. 앞으로는 조심해서 봐야겠다”, “미디어 노출시간을 줄이고 내 정보를 소중히 생각해야겠다”는 등 미디어를 올바르게 활용해야겠다고 하였고, 또한 무의미하게 보았던 광고와 뉴스를 조금 더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바라봐야겠다고 다짐했다. 주곡초 정명희 교장은 “무분별한 미디어 속에서 아이들이 미디어를 분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 성숙된 디지털문화인으로 나아갈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며, “앞으로도 미디어리터러시 교육을 더 활발히 시행하여 끊임없이 변화할 미디어에 대해 주곡초 학생들이 주체적으로 판단하고 올바르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핫타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교육·청소년 관련기사목록
|
경기뉴스 기사보기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