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시는 지난 17일 ‘열린민원실 긴급상황 대비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모의훈련은 불특정 다수에 의한 폭언, 폭력 등으로부터 민원담당 직원들을 보호하고, 방문 민원인에 대한 2차 피해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현장 대응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민원담당직원, 청원경찰, 논산경찰서, 논산지구대, 유관기관 관계자 등 20여 명이 참여했으며, 상황별 민원응대 매뉴얼에 따라 ▲민원인 중재 시도 ▲현장 녹음 및 촬영 ▲비상벨 호출 ▲피해 직원과 방문 민원인 대피 ▲가해 민원인 제압 ▲경찰 인계 등 실제 상황을 가정한 훈련으로 구성됐다.
시는 계속해서 비상상황 대비, CCTV 점검 등을 통해 악성 민원에 대한 대응 능력을 높이고, 시민들이 안전한 민원실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방안을 지속적으로 마련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시민들이 마음 놓고 민원 업무를 보기 위해서 안전한 민원실 조성이 가장 중요”하다며 “비상 상황에 침착하게 대응하는 모습을 통해 시민들이 언제나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민원실을 조성하고, 향상된 민원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지난 4월 초 민원과 직원을 대상으로 웨어러블 캠을 도입하는 등 일부 악성 민원인의 폭언·폭행으로부터 직원과 방문객을 보호하기 위한 다양한 방지책을 마련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핫타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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