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하남교육지원청 미사강변초등학교는 2022년 11월 7일부터 11일까지 5학년 ‘미디어 리터러시’교육을 운영했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2 미디어교육 운영학교로 선정되어 11월 7일 ~ 11월 11일 5학년 각 교실에서 미디어리터러시 교육을 2시간 실시했다.
‘미디어의 접근방법’,‘비판적 이해’,‘미디어 선별 및 활용’등 건강한 온라인 소통 능력을 기르는 것에 중점을 두어 실시됐다.
미디어 시대에 사는 학생들은 미디어를 익숙하게 이용하고 있으나, 올바른 미디어 정보 선택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이 꼭 필요한 상황이다. 학생들은 뉴스인 것과 아닌 것을 구별하며 ‘뉴스’의 정의를 알아보고, 가치 있는 뉴스를 선별하고, 허위 조작정보 즉, 가짜뉴스를 알아차리는 활동을 했다. 수업은 가짜뉴스가 확산되는 사회적 배경 속에서 뉴스를 비판적으로 읽고 평가하는 능력을 기르는 활동을 끝으로 마무리했다.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으로 미디어 정보에 대한 비판적 이해와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을 함양했다. 학생들은 이번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통해 미디어의 홍수 속에서 올바른 정보 습득 및 활용할 수 있는 능력과 스스로 미디어에 분별력 있게 접근하고 비판적으로 이해하는 능력을 향상할 수 있었다. 미사강변초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핫타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교육·청소년 관련기사목록
|
경기뉴스 기사보기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