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의정부시 가족센터, 다문화·비다문화 1:1 가족결연 사업 운영

함께해서 아름다운 비상(飛上)

최일용 기자팀장 | 기사입력 2022/12/23 [11:26]

의정부시 가족센터, 다문화·비다문화 1:1 가족결연 사업 운영

함께해서 아름다운 비상(飛上)
최일용 기자팀장 | 입력 : 2022/12/23 [11:26]

▲ 의정부시 가족센터, 다문화·비다문화 1:1 가족결연 사업 운영

 

의정부시 가족센터(센터장 윤양식)는 12월 한달 간 지역특화사업으로 다문화·비다문화 가족결연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본 사업은 외국인주민 집중거주지역인 의정부시의 지역특성과, 가족 간 소통 및 문화프로그램을 희망하는 시민대상 요구도 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기획된 것으로, 문화감수성을 바탕으로 적극적인 소통을 희망하는 6가족을 선발하여 진행했다. 특히 막연히 ‘다수:다수’로 소통을 독려했던 기존 프로그램과는 달리 다문화&비다문화 가족을 1:1로 결연 매칭하여 서로에게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보다 밀도있게 제공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보드게임 활동을 통한 짝궁가족 매칭, 짝궁가족과의 사적만남! 영화보기 미션, 흥미로운 가족미션을 수행하며 진행된 단양 패러글라이딩 체험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결연가족 간 소통을 독려하는 시간을 보냈다.

 

참여 가족들은 “아이들이 다양한 문화 속 친구들과 자연스러운 교류를 통해 소통하고, 아이들 뿐만 아니라 부모들끼리도 친구가 되어 더 풍요로운 삶이 됐으면 하는 마음으로 신청했다. 걱정반 설렘반 조심스러운 마음이었는데 아이들이 서로 너무 좋아하고 특히 가족 모두가 하고 싶었던 패러글라이딩 체험까지 함께 하고나니 보다 끈끈해진 느낌이다.”, “다문화가족과 소통하며 편견 없이 바라보고 문화교류로 이어지는 순기능을 기대하며 신청했다. 좋은 인연이 되어 생각보다 훨씬 더 즐거운 시간을 보냈고 앞으로도 종종 만나 문화생활을 함께 할 예정이다.”,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되어 너무 기뻣다. 넘 잘맞는 짝궁가족도 만나고 코로나 이후 외부 활동이 없었는데 오랜만에 좋은 추억이 된 것 같아 행복하다. 앞으로도 꾸준히 참여하고 싶다.”며 프로그램에 대한 높은 만족감과 애정을 보였다.

 

의정부시 가족센터는 다문화가족 뿐만 아니라 내·외국인이 함께 공존하는 통합사회를 위한 다양한 가족프로그램을 지속 운영할 예정이며, 기관 홈페이지 및 SNS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 도배방지 이미지

사회·경제 관련기사목록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