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상주시, 2022년 기초생활보장분야 및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우수 지자체 선정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및 경상북도 시·군평가 장려상 수상

최일용 기자팀장 | 기사입력 2022/12/28 [07:38]

상주시, 2022년 기초생활보장분야 및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우수 지자체 선정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및 경상북도 시·군평가 장려상 수상
최일용 기자팀장 | 입력 : 2022/12/28 [07:38]

▲ 상주시청

 

상주시는 보건복지부에서 주관하는 2022년 기초생활보장분야 사업평가에서 우수 지자체로 선정되어 ‘보건복지부장관표창’을, 경상북도에서 주관하는 2022년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시?군 성과평가에서 ‘장려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보건복지부는 매년 전국 광역·기초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한 해 동안 추진한 기초생활보장분야 지자체 합동평가를 시행하고 있다. 그 결과 적극적인 제도 운영 및 업무협조 노력 등의 종합적인 역량을 평가해 우수 지자체를 선정한다.

 

상주시는 △위기가구 신고 포상금 제도 시행, △복지사각지대 발굴의 날 및 신고센터 운영, △상주우체국 명예사회복지공무원 위촉 등 지역 내 복지 위기가구를 선제적 발굴하여 예방적 복지를 위한 노력과 사회보장급여의 내실 있는 운영 등을 높이 평가받았다.

 

경상북도는 매년 22개 시?군을 대상으로 한 해 동안 추진한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의 △예산집행률, △제공기관 정보등록률, △현장점검률 등 객관화된 정보를 통한 정량지표와, △복지사각지대 해소 등을 기술한 보고서를 평가하는 정성평가의 종합적인 역량을 평가해 우수 지자체를 선정한다.

 

상주시는 2022년 아동?청소년 대상 4개서비스(심리지원, 정서발달지원, 펀펀스터디, 바른체형운동교실), 노인?장애인 대상 2개 서비스(시각장애인안마서비스, 식사영양관리서비스)를 추진중이다. 특히 경상북도 내 처음으로 ‘식사영양관리서비스’를 신규 발굴하여 진행 중이며, 이용자의 만족도 조사 결과 94.4%로 매우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며, 사업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한 지자체의 노력을 높이 평가받았다.

 

강영석 상주시장은 “2023년에도 사회보장급여 신청 관련 부양의무자 완화 제도의 적극 홍보와 적용으로 취약계층의 기본생활을 보장하고, 지방생활보장위원회를 적극 활용해 제도권 이외의 취약계층의 권리 구제로 촘촘하고 탄탄한 사회 안전망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며, 지역주민의 욕구와 지역의 특성에 맞춘 차별적인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사회·경제 관련기사목록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