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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례군, 2022년 구례군 사회조사 결과 공표

“구례군민 환경체감(대기, 수질, 토양 등)에 대해 상당히 만족”

최일용 기자팀장 | 기사입력 2022/12/29 [14:44]

구례군, 2022년 구례군 사회조사 결과 공표

“구례군민 환경체감(대기, 수질, 토양 등)에 대해 상당히 만족”
최일용 기자팀장 | 입력 : 2022/12/29 [14:44]

▲ 구례군, 2022년 구례군 사회조사 결과 공표

 

전남 구례군은 군민의 생활과 관련된 사회적 관심사, 정책적 요구사항 등을 파악한 ‘2022년 구례군 사회조사 보고서’ 을 28일 공표했다.

 

이번에 공표된 사회조사 보고서는 전라남도와 공동으로 지난 8월 26일부터 9월 7일까지 관내 표본 가구 828 가구를 대상으로 가구와 가족, 소득과 소비, 보건의료, 물품 구입지역 등 33개 부문 43개(기본 ? 시도공통 ? 구례군 특성항목)항목을 조사원이 직접 설문 조사해 응답한 결과이다.

 

사회조사 주요 결과를 살펴보면 군민 중 ‘삶에 대한 만족감’ 평균만족도는 10점 만점에 6.7점으로 지난 조사와 같은 수치였으며, ‘어려울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이 있다’는 응답이 94.5%이며 평균 소통인원은 5.1명이었다. ‘월 평균 가구소득’ 200만 원 이상 가구가 53.7%로 2020년 대비 12.7% 증가 했으며 ‘가장 이용하고 싶은 의료서비스’ 1순위는 ‘예방접종’ 이 21.6%, ‘월평균 이용 횟수’ 는 1.9회였다. ‘군내버스 이용자’는 36.7%로 2020년 대비 9.2% 감소했으며 ‘군내버스 만족도는’ 48.2%였다. 구례군 ‘도시경관 중 우선적 정비’ 부분은 ‘차량 무단 방치(무질서한 주차)’ 라는 응답이 29.9%로 조사 됐다. 구례군 특성항목을 부문별로 간략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가정생활 만족도: 가정생활 해당 인구 중 ‘만족’ 응답률은 가족관계 52.8%, 주택 37.3%, 자신과 가족의 건강 33.0%, 교육수준(학력) 25.6% 순으로 나타났으며, 가정생활 만족도 해당 인구 중 ‘만족’ 응답 비율은 2020년 대비 가족관계(9.5%p), 주택(9.6%p), 자신과 가족의 건강(6.2%p), 소득 수준(2.4%p) 등 모든 항목에서 감소함

 

보건의료: 2022년 군민이 희망하는 의료 서비스는 21.6%로 ‘예방접종’이 가장 높았으며, 면 지역(19.6%)보다 읍 지역(24.4%)이 ‘예방접종’ 을 더 희망했다. 의료서비스 만족도에 ‘만족’ 응답률은 47.4%, ‘보통’ 응답률은 43.3% 로 나타남. 남자(45.2%)보다 여자(49.6%)가 ‘만족’에 4.4%p 더 높은 응답률을 보임.

 

보행환경: 보행환경에 대해 ‘만족하지 못 한다. 라고 응답한 군민은 45.3%로 가장 큰 이유는 ‘보행을 위한 인도부족’ 47.4%로 나타남. 보행환경에 대해 ‘만족하지 못 한다’ 라고 응답한 읍 지역과 면 지역의 차이가 가장 큰 항목은 ‘보행을 위한 인도부족’이며 보행 환경에 대해 ‘만족 한다’ 로 응답한 남자의 비율은 51.3%, 여자의 비율은 58.0%로 6.7%p 차이가 남.

 

군내버스: 군민 10명 중 4명은 군내버스 이용하고 있으며, 읍지역보다 면지역이 배차간격에 대한 만족도가 더 높았으며, 안전도 만족률은 읍지역보다 면지역이 더 높고 2022년 청결도 만족률은 2020년 대비 18.5% 감소함.

 

도시경관 정비: 구례군 도시경관 중 우선적으로 정비해야 할 부분은 ‘차량 무단방치(무질서한 주차)’ 가 29.9%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두 번째로 정비해야 할 부분은 26.7%가 ‘ 좁고 정비되지 않은 도로’ 응답자 중 남자(11.1%)와 여자(16.5%)가 가장 많이 차이 나는 항목은 ‘쓰레기 무단방치’ 임.

 

물품 구입지역: 2020년 대비 2022년 관내 물품 구입 비율이 증가 함. 2020년 대비 식료품(94.1%), 의류(51.%), 가전제품(48.2%), 농축산자재(90.3%) 각각 1.6%p, 0.6%p, 3.0%p, 17.5%p ‘구례군 관내’ 물품 구입 비율이 증가했음. 타 지역 물품 구입 지역은 순천·광양으로, ‘순천·광양’ 지역에서 물품 구입 항목 중 가장 높은 것은 가전제품(31.1%)으로 나타남. 타 지역 물품 구입 이유는 ‘저렴한 가격으로 다양한 물품을 구입할 수 있어서’ 이었고 식료품, 생활용품, 의류, 가전제품, 농축산자재 모두 ‘저렴한 가격으로 다양한 물건을 구입할 수 있어서’ 응답 비율이 가장 높았음.

 

관내 지역식당 이용: · 관내 식당 이용자 중 만족도가 가장 높은 항목은 음식 맛으로 ‘만족’ 비율이 42.6% 임. 관내 식당 이용자 수는 2022년 응답비율은 98.4%로 2020년(95.6%) 대비 2.8%p 증가함.

사회기부: 사회 기부 중 ‘모금단체/물품후원단체를 통한 후원’ 에 대해 ‘있다’ 을 응답한 비율은 12.7%로 가장 높게 나타남. 2020년 대비 2022년 사회기부 참여율이 가장 많이 증가한 경로는 언론기관 1.4%p로 나타남.

 

공무원 청렴도: 2022년 군민은 공무원에 대해 ‘청렴’ 으로 응답한 비율은 41.7%로 2020년(41.1%) 대비 0.6%p 증가함. ‘청렴’ 정도에 대해 읍 지역(36.1%) 보다 면 지역(45.5%)이 더 높게 나타남. 청렴하지 못하다고 생각하는 가장 큰 이유는 ‘여러 번의 간접 경험(언론 등을 통해)’ 으로 47.1% 나타남.

 

평생교육: 2022년 군민은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정책 중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40.1%)에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임. 2020년(30.8%) 대비 2022년(40.1%) 가장 많이 증가한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한 필요 정책은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으로 9.3%p 증가함. 평생교육 활성화 방안 중 읍 지역(6.2%)과 면 지역(6.1%)의 차이가 가장 적은 항목은 0.1%p인 ‘온라인 교육 지원 확대’로 나타남.

 

관광활성화: 관광객 유치를 위한 방안은 ‘관광상품 개발’(33.7%)이 가장 높게 나타남. 군민 2명 중 1명은 지리산 국립공원 내 삭도 신설사업 인지하고 있으며, 삭도 탑승 관광객 유치를 위한 추진 정책 중 ‘홍보 마케팅 강화’(48.2%), ‘연계 트레킹 코스 개발’(19.5%)의 순으로 나타남.

 

군 관계자는 이번 사회조사 결과는 향후 “주요 군정 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로 유용하게 활용될 것이며, 자세한 자료는 구례군 홈페이지 → 구례소계 → 구례홍보 → 사회조사. 에 수록되어 있으니 많은 이용 바란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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