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뉴스

의정부시,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복지사각지대 발굴 활동 지원

노영찬 대표기자 | 기사입력 2022/01/10 [11:08]

의정부시,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복지사각지대 발굴 활동 지원

노영찬 대표기자 | 입력 : 2022/01/10 [11:08]

의정부시는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구성?운영을 통해 지역사회 돌봄체계 활성화를 도모하고, 지역 내 사회보장 문제 해결을 위해 민관협력 네트워크로 구성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의 다양한 복지사각지대 발굴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 제4기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구성

의정부시는 2014년 7월부터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구성하여 지역 내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한 지역단위 인적안전망을 구축하고 있다.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동 단위 민관 협의체로 취약계층 대상 주거 환경개선, 일상생활지원, 정서지원 등 다양한 복지사업을 추진해왔다.

 

이번 제4기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은 현재 266명(민간위원 252명, 공공위원 14명)이며 의료기관 종사자, 종교인,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통장 등 다양한 지역주민으로 구성되었다. 제4기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의 임기는 2020년 9월부터 2022년 8월이며 복지업무의 일선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 동단위 지역 맞춤형 특화사업 운영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하여 동 단위 취약계층 발굴 체계를 구축하여 대상자들을 위한 다양한 특화 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동 지역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600여 가구를 발굴하였고, 민간자원발굴 200건, 복지 서비스 연계 2,100건의 위원들의 활발한 활동이 계속되고 있다.

 

특히, 송산1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매주 수요일 거동이 어려운 독거노인 30가정을 대상으로 밑반찬 지원사업을 1년간 지속하고 있다. 송산1동에서 직접 농사지은 농산물과 겨울철 보양식을 통하여 주민들의 호응을 이끌어내고 있으며, 이민종 송산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의 적극적인 리더십을 바탕으로,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고독사 예방 및 주민관계망 구축에 노력하고 있다.

 

또한, 가능동ㆍ자금동의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연탄 나눔, 장암동ㆍ흥선동의 독거 어르신 방문 활동, 송산2동의 복지사각지대 발굴 캠페인 및 해피크리스마스키트 전달이 민관협력으로 이루어지며 복지사각지대를 발굴하고 지원하는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겨울철 나눔 활동이 돋보이고 있다.

 

●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역량 강화 및 활성화 지원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운 여건에서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주민의 복지체감 향상 및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구심점 역할을 해내고 있다. 지역 내 복지사각지대 발굴, 자원 발굴 및 연계를 선도하고 있으며, 전문성 향상을 위한 노력도 계속되고 있다.

 

특히, 의정부시는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의 역량 강화를 위하여 교육지원을 강화하였다. 상ㆍ하반기 역량 강화 교육 2회, 컨설팅 교육 1회를 실시하여 260명의 위원에 대한 교육을 진행하였다. 상반기 교육 참석률 96%, 만족도 85%이며, 하반기 교육 참석률 99%, 만족도 90%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컨설팅 교육은 효과성을 위하여 4차로 나누어 진행되었고 복지사각지대 업무 전문성 향상을 위한 복지사각지대 사례교육 위주로 진행되어 우수한 활동에 대한 홍보와 교육이 이루어졌다.

 

또한 위기이웃 발굴 지원 활동지원비 재원이 마련되어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의 복지사각지대 발굴 활동에 대하여 1인당 12만 원의 활동지원비가 지원이 되었다.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지원책에 힘입어 3천250건의 활동 결과가 나타났다. 의정부시는 향후에도 복지사각지대 대상자 지원을 위한 활성화 계획을 추진하여 더욱 촘촘히 지원할 계획이다.

 

● 겨울철 복지사각지대 집중 발굴·지원

의정부시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복지사각지대 위기가구 집중발굴 추진계획을 통하여 동절기인 12월 1일부터 내년 2월 28일까지 3개월간 겨울철 복지 위기가구 집중발굴 기간을 운영하여 위기가구 발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의정부시는 복지 위기가구 발굴을 위해 14개 동에 위기가구 발굴 홍보 현수막 및 홍보 포스터를 게첨하고 지역방송 등을 통해 적극 홍보하였다. 이에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는 보건복지팀과 긴밀한 협조체계 하에 복지사각지대 안내 및 홍보 캠페인을 12월 매주 실시하였으며, 겨울철 복지 위기가구 집중발굴 기간동안 특화사업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겨울철 취약계층의 선제적 발굴에 앞장설 계획이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민관협력의 구심점인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역할 강화를 통해 겨울철 소외 계층을 위해 온정을 나누는 실질적인 지원을 하여 복지사각지대 해소에 기반한 지역사회의 돌봄체계를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노영찬 대표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뉴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