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도시철도, 누적 수송인원 25억 명 돌파개통 24년 1개월 16일 만에 달성, 240만 대구 시민이 1,042번 이용해야 가능
대구도시철도공사는 1997년 11월 26일 1호선 진천역에서 중앙로역까지 14개 역 개통으로 첫 운행을 시작한 이후 만 24년 1개월 16일(8,812일) 만인 1월 10일 누적 수송인원 25억 명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오는 11월 개통 25주년을 맞는 대구도시철도는 오랜 기간 시민의 사랑을 받으며 달려온 만큼 다양한 기록도 남겼다. 25억 명은 240만 대구 시민이 1,042번을 이용해야 가능한 수치이며, 열차의 누적 운행거리는 139백만km로 지구둘레를 3,475바퀴 돈 셈이다.
대구도시철도는 1997년 1호선 개통 후 일평균 15만 명대에서 2호선 개통으로 30만 명대, 3호선 개통 이후에는 45만 명이 이용하면서 새로운 노선이 개통하면서 수송이 획기적으로 증가했다.
또한, 도시철도는 역세권 개발과 도시개발을 주도하고 있으며, 통상적으로 개통 4~5년 이후부터 역세권이 형성되고 안정화되면서 수송인원이 늘어났다.
전체 이용승객은 1998년 일평균 121천 명에서 2019년 459천 명으로 3.8배 증가했으나, 무임승객은 개통 초기인 1998년 일평균 9천 명(7.6%)에서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일평균 135천 명(29.3%)로 15배 증가해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고 있음을 보여 주고 있다.
수송인원이 가장 많은 해는 2019년으로 일평균 459천 명이 이용했으며, 역대 최다 수송일은 2012년 12월 28일로 폭설의 영향으로 664천 명까지 수송했다.
승차인원이 가장 많은 역은(2019년 기준) 2호선 반월당역(일평균 27,035명)이었으며, 이어서 중앙로역(일평균 19,525명), 동대구역(일평균 18,911명) 순이었다.
2020년은 코로나19로 수송인원이 일평균 301천 명으로 전년대비 34% 감소했으며, 2021년은 일평균 335천 명으로 2019년 대비 27% 감소했다.
최근 회복 중이던 수송인원은 오미크론 확산으로 다시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11월 수송인원은 일평균 379천 명으로 2019년 대비 83%까지 회복했으나, 12월 352천 명으로 2019년 대비 77%로 수준으로 감소했으며, 앞으로도 코로나19 확산 및 방역상황에 따라 유동적일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공사는 지난해 코로나19를 극복하기 위한 선제적 안전방역과 고객편의를 최우선으로 하는 대구도시철도만의 차별화된 서비스로 국가고객만족도조사(NCSI)에서 13년 연속 1위,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조사에서 9년 연속 1위를 달성했다.
전국 최고 수준의 초미세먼지 관리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 1·2호선 전 역사 및 전동차 내 공기질 개선을 위해 공기청정기를 설치 완료했으며, 지하터널에는 초미세먼지를 획기적으로 줄여주는 양방향 전기집진기를 64대 설치했다. 이러한 노력으로 전동차와 역사내 초미세먼지 농도는 각각 12㎍/㎥, 13.7㎍/㎥으로 법적기준인 50㎍/㎥를 크게 밑돌고 있다.
코로나19 이전의 수송인원을 회복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도 시행한다. 특히 시민들이 안심하고 도시철도를 이용할 수 있도록 상인역을 언택트 시범역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상인역에는 역사 진입시 하이패스처럼 태그없이 요금결제가 가능한 비접촉식 게이트 설치(Tagless), 대합실내 승객안내용 스마트 로봇 배치, 비접촉식 화장실 조성, E/S 손잡이 자동소독기 등을 설치해 코로나19 대응과 일상회복을 지원한다.
이외에도 주 1회 역사 방역소독, 차량기지 입고시 마다 전동차 방역소독, 에스컬레이터 손잡이 및 발매기 등 고객접촉시설 일 2회 이상 수시소독을 실시해 상시방역체계를 구축한다. 대구도시철도공사 사장 홍승활은“수송을 보면 사람이 보인다는 말처럼 수송추이에는 사회·경제적 변화가 그대로 투영되어 있다”라며“올 한해도 더욱 철저한 방역과 소독으로 코로나19로부터 시민들이 안심하고 도시철도를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핫타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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