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군 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는 2019년부터 ‘음성군 어르신 콜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운영 초기에 주로 사회복지서비스와 관련한 상담이 많았으나, 최근에는 어르신들이 생활하면서 느끼는 어려움이나 문제에 대한 도움을 요청하는 상담이 증가했고, 이에 콜센터는 음성군에 거주하면서 일상 생활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거나 생활을 하는데 불편을 호소하는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상담과 생활불편 해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콜센터 상담 사례로는 “음성행복페이를 사용하고 싶지만 사용법을 모른다며 사용법을 알려줄 수 있는지, 먼 타 지역에 거주하는 자녀들이 아버지가 금왕읍에 거주하시는데 전화연락이 닿지 않아 안부가 궁금하고 걱정이 되지만, 사정상 자녀들이 직접 찾아 올 수 없어 혹시 콜센터에서 방문해서 확인해줄 수 있는지” 등을 문의하기도 한다. 이에 콜센터에서는 직원이 직접 가정을 방문해 , 연락이 두절됐던 가족의 연락이 가능하도록 도움을 주었다.
또한 어떤 어르신께서는 “음성군에서 집수리를 해준다는 신문보도를 보았는데, 집수리를 해주는 곳의 연락처 좀 알 수 있는지?’의 문의가 있었고, 이에 상담원이 직접 ‘OK수리수리’ 사업단에 연락해 도움을 주기도 했다. 그리고 어떤 어르신은 ‘운전면허 갱신을 하려다 고령으로 운전 실수를 하면서 운전면허를 반납하고 싶다며, 운전면허 반납방법과 민원접수 기관을 알려줄 수 있는지?”를 문의해, 콜센터에서 자세한 제출서류와 지원금(10만원) 제도까지 안내하는 등 다양한 노인민원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영민 콜센터장은 “매년 600여건 이상의 민원복지 상담, 정보 제공, 민원 대행, 민원동행 제공, 긴급차량 이송 등 음성군 어르신들의 생활 불편사항과 어려움을 해결 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 있다. 앞으로도 콜센터로 연락 주시면, 불편을 해소하는데 정성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핫타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지역뉴스 관련기사목록
|